홀랜드 직업성격에 따른 학습기술과 학업성적 간의 관계 분석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kills and Academic Achievement based on Holland's Vocational Personality
- Other Titles
-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kills and Academic Achievement based on Holland's Vocational Personality
- Authors
- 조한익; 김영미
- Issue Date
- Apr-2012
- Publisher
- 한국청소년학회
- Keywords
- Holland' s vocational personality; academic skills; academic achievement; mediator effect; Holland' s vocational personality; academic skills; academic achievement; mediator effect; 홀랜드 직업성격; 학습기술; 학업성적; 매개효과
- Citation
- 청소년학연구, v.19, no.4, pp.139 - 16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청소년학연구
- Volume
- 19
- Number
- 4
- Start Page
- 139
- End Page
- 16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5860
- ISSN
- 1229-6988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N=268)에서 나타나는 홀랜드 직업성격과 학습기술 및 학업성적 간의 관련성을 확인하는데 있다. 여섯 개의 홀랜드 직업성격유형인 실재형(Realistic), 탐구형(Investigative), 예술형(Artistic), 사회형(Social), 기업형(Enterprising), 관습형(Conventional)에 따라 학업성적에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 실재형(Realistic) 직업성격유형 점수가 높을수록 학업성적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탐구형(Investigative) 직업성격유형 점수가 높을수록 학업성적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mos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결과 홀랜드 직업성격유형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효과는 학습기술에 의하여 부분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생들의 홀랜드 직업성격과 학습기술에 따른 학업성적 향상의 측면에서 연구결과의 의의를 논의하였고,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들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586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