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기업 아이덴티티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 기업 사옥의 로비공간을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은영-
dc.contributor.author남경숙-
dc.date.accessioned2022-07-16T15:56:58Z-
dc.date.available2022-07-16T15:56:58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2-04-
dc.identifier.issn1598-231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5881-
dc.description.abstract기업은 서로간의 경쟁에서 고객과의 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사옥 내 로비공간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전시 및 홍보 효과를 얻음으로써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형성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 사옥의 로비공간에서 디지털 기술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각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고 있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디지털 기술을 로비에 적용한 기업사옥 중에서 기업이미지에 대한 인지도가 높으며 2000년~2011년 사이에 완공된 서울 및 수도권에 위치한 6곳을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방법은 이론고찰, 현장방문조사, 조사항목별분석, 비교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연구내용은 디지털 기술을 표현하는 요소로는 정보성과 인지성, 체험성, 조형성, 기업 아이덴티티의 표현요소로는 상징성과 감성, 상호작용성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기업이 경쟁 전략을 강화하기 위하여 각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확립하고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사옥의 로비에 디자인 요소를 적용시키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둘째, 로비 디자인에 적용된 디지털 기술의 요소로는 조형적 요소와 인지성이 강조되는 부분이 많았으며 기업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 방식으로서는 감성을 자극하는 디자인 요소와 상징성을 강조하는 방식을 비교적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셋째, 기업 아이덴티티를 표현함에 있어 단순히 디지털 기술의 전시만이 아닌 고객과의 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체험 및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디자인 연구가 필요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dc.title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기업 아이덴티티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 기업 사옥의 로비공간을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Expression for Corporate Identity by the Digital Technology - Focus on Lobby Space of Company Building --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남경숙-
dc.identifier.doi10.17280/jdd.2012.12.2.03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2, no.2, pp.419 - 428-
dc.relation.isPartOf디지털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디지털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12-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419-
dc.citation.endPage42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65366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 Technology-
dc.subject.keywordAuthorCorporate Identity-
dc.subject.keywordAuthorRepresentative Space of Company Building-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1653661-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생활과학대학 > 서울 실내건축디자인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m, Kyeong sook photo

Nam, Kyeong sook
서울 생활과학대학 (서울 실내건축디자인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