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LG카드의 성장과 몰락The Rise and Fall of LG Card

Other Titles
The Rise and Fall of LG Card
Authors
최승년이웅희
Issue Date
Aug-2011
Publisher
한국경영학회
Keywords
LG Card; Credit Card Industry; Strategic Management; Leadership; Organizational Culture; Two-Sided Market; LG카드; 신용카드산업; 경영전략; 리더십; 기업문화; 양면시장
Citation
Korea Business Review, v.15, no.2, pp.35 - 63
Indexed
KCI
Journal Title
Korea Business Review
Volume
15
Number
2
Start Page
35
End Page
6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7805
ISSN
1226-4997
Abstract
LG카드는 국내 신용카드산업의 초창기인 1988년 업계에 진출하여 수 년간 소폭의 성장에 만족하던 조그만 기업이었으나, 1998년의 외환위기를 기점으로하여 급속한 판매확대를 통해 2001년에는 업계 최대의 자산규모를 보유할 정도로 성장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영광도 잠시, 곧이어 사회 전체로 확산된 신용위기 속에 LG카드는 날개없는 추락을 거듭하여 불과 2년만에 몰락하게 되고, 우여곡절끝에 경영정상화를 이룩한 2006년에 신한금융지주에 매각되면서 한 편의 드라마를 매듭짓게 된다. 본 사례에서는, 이와 같이 업계 내에서는 물론 한국 경제 역사상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의 극적인 부침(浮沈)을 경험한 LG카드의 사례를 1998년부터 2003년까지의 기간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오늘날을 사는 우리들에게 여러가지 시사점과 질문들을 던져 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현대 경제에서 빠질 수 없는 주요한 축으로 성장한 신용카드산업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살펴본 후, LG카드의 사례를 통해 한 기업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업계 정상권으로 도약하게 되었는지, 하지만 어떻게 해서 결국 몰락의 길을 걷게 되는지를 고찰할 것이다. 또한 이와 같은 일련의 과정을 이끈 핵심 요인들은 무엇이었는지, 또 거기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과 시사점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이론적 관점과 실무적 관점에서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Woong hee photo

Lee, Woong hee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