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T-Commerce 환경에서의 온라인 소매 행위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기수-
dc.date.accessioned2022-07-16T20:11:31Z-
dc.date.available2022-07-16T20:11:31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1-06-
dc.identifier.issn1229-993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824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T-Commerce의 발 빠른 성장과 정착을 위해 실질적 사용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보다 현실적이고 보편화될 수 있는 T-Commerce의 발전 방안을 강구해보고자 하였다. 문헌조사와 실증분석을 통해 결제의 보안성과 서비스 제공 속도가 중요한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유용성 측면에서 쇼핑시간, 노력의 절감과 유희성의 요인, 제품의 다양성 요인, 접속편이성 요인 등이 주요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그 중 가장 강한 경로로 채택된 시스템품질을 세부적으로 검증한 결과, 결제의 보안성과 이용자 서비스의 제공 속도를 중요 만족도로 꼽았으며, 다음으로 소비자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선택된 유용성을 세부 분석한 결과, 쇼핑시간의 노력절감 요인과 T-Commerce를 통한 구매혜택이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경로로 나타났으며, 세 번째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4 요인은 유희성으로서 이는, 새로운 것에 대한 지적 호기심 충족 기능과 재미, 즐거움이 소비자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분석 되었으며, 네 번째로는 제품 지각성에 대한 것으로서 상품의 가격이나 품질보다 구성의 다양성을 요구하였고, 마지막으로 T-Commerce를 이용함에 있어 사용 시간과 공간에 구애를 받지 않는 즉시 접속성을 중요 만족도의 경로로 분석 되었다. 결론적으로 T-Commerce의 도입은 현재의 TV홈쇼핑 폐해를 낮출 수 있는 수단으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중소기업에 대한 실질적 지원 및 공익적 기능을 실현하는 제도적 장치도 보강되어야 한다. 또한, 이를 계기로 신 소매유통 채널의 확보와 발전방향을 모색할 필요도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국제e-비즈니스학회-
dc.titleT-Commerce 환경에서의 온라인 소매 행위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Factors of On-line Retail Purchase Action in T-Commerc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기수-
dc.identifier.doi10.15719/geba.12.2.201106.22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e-비즈니스연구, v.12, no.2, pp.229 - 254-
dc.relation.isPartOfe-비즈니스연구-
dc.citation.titlee-비즈니스연구-
dc.citation.volume12-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229-
dc.citation.endPage25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56878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TV Homeshopping-
dc.subject.keywordAuthorT-Commerce-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Retail-
dc.subject.keywordAuthorNew media Retail-
dc.subject.keywordAuthorTV홈쇼핑-
dc.subject.keywordAuthorT-Commerce-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유통-
dc.subject.keywordAuthor뉴미디어 유통-
dc.subject.keywordAuthorTV Homeshopping-
dc.subject.keywordAuthorT-Commerce-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Retail-
dc.subject.keywordAuthorNew media Retai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교육대학원 > 서울 교육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Ki Soo photo

Jung, Ki Soo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