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생들의 성취목표 프로파일 유형과 학습전략의 관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영미-
dc.contributor.author이소영-
dc.contributor.author장유진-
dc.date.accessioned2022-07-16T20:42:06Z-
dc.date.available2022-07-16T20:42:06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1-05-
dc.identifier.issn1229-698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847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N=296)에서 나타나는 특징적인 성취목표의 프로파일을 확인하고, 프로파일 유형 집단에 따라 학습전략의 사용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있었다. 군집분석을 토대로 3가지 성취목표(즉, 숙달목표, 수행접근목표, 수행회피목표)의 상이한 조합에 따라 4개의 집단 유형이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각 집단을 성취목표 프로파일의 특징에 맞게 ‘저목표’ 집단, ‘수행목표 현저’ 집단, ‘숙달목표 현저’ 집단, 그리고 ‘고목표’ 집단이라 각각 명명하였다. 판별분석 결과를 토대로, 4가지 성취목표 프로파일 집단의 상호 차별성을 확인하였고, 이러한 집단들이 학습전략의 사용에 있어 차이를 보인다는 점을 밝혔다. 중학생들에 대한 학습지도라는 측면에서 연구결과의 의의를 논의하였고, 본 연구의 제한점(예, 탐색적인 성격의 연구결과)과 함께 향후 연구의 방향도 제시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청소년학회-
dc.title중학생들의 성취목표 프로파일 유형과 학습전략의 관계-
dc.title.alternativeA Typology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Profiles among Middle-School Students and Its Relation to Learning Strategi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장유진-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청소년학연구, v.18, no.5, pp.191 - 217-
dc.relation.isPartOf청소년학연구-
dc.citation.title청소년학연구-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191-
dc.citation.endPage21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55471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성취목표-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전략-
dc.subject.keywordAuthor중학생-
dc.subject.keywordAuthor군집분석-
dc.subject.keywordAuthor판별분석-
dc.subject.keywordAuthorAchievement Goal Orientations-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Strategies-
dc.subject.keywordAuthorMiddle-School Students-
dc.subject.keywordAuthorCluster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Discriminant Analysis-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661724-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상담심리대학원 > 서울 상담심리대학원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ang, Yoo Jin photo

Jang, Yoo Jin
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 (GRADUATE SCHOOL OF COUNSELING PSYCH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