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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비대칭이 목표주가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Information Asymmetry on Target Price

Other Titles
The Effect of Information Asymmetry on Target Price
Authors
박지혜조중석
Issue Date
May-2011
Publisher
한양대학교 경제연구소
Keywords
정보비대칭; 재무분석가; 목표주가; 주가괴리율; 목표주가달성; Information Asymmetry; Analysts’ Forecast; Target Price; Forecast Accuracy
Citation
經濟硏究, v.32, no.1, pp.85 - 112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經濟硏究
Volume
32
Number
1
Start Page
85
End Page
1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8473
ISSN
1226-215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재무분석가가 목표주가를 산출하는 데 기업의 정보환경이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먼저, 재무분석가가 산출한 목표주가는 같은 시점에 시장에 형성된 주가와 비교하여 추가적인 정보를 포함하고 있을 것으로 보고, 기업의 정보환경에 따라 주가괴리율이 달라지는지 살펴보고, 정보비대칭이 큰 기업은 개별 재무분석가의 사적정보의 수집이나 전문적 지식이 더 필요하기 때문에 정보비대칭이 큰 기업을 분석하는 재무분석가들 사이에 편차가 존재하는지 확인해 보았다. 연구결과, 정보비대칭이 클수록 주가괴리율과 목표주가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나기업의 정보환경이 재무분석가의 목표주가 산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음으로는 기업의 정보환경이 목표주가 예측정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정보비대칭이 큰 기업은 재무분석가 역시 정확한 목표주가를 산출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재무분석가가 목표주가를 산출했다 하더라도 이에 포함된 정보가 시장에 충분히 반영되기 어려운 환경 때문에 목표주가를 달성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였다. 분석결과, 정보비대칭이 클수록 목표주가와 목표기간 후 실제주가의 차이가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기업의 정보환경이 재무분석가의 분석활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견해를 지지하는 결과이며, 투자자에게 기업의 정보환경과 목표주가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인 증거를 제시함으로써 목표주가 정보를 투자의사결정에 활용하도록 정보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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