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직원을 위한 내부마케팅이 기업의 시가 총액 변동률에 미치는 영향 분석: 잡플래닛 기업 리뷰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기철-
dc.contributor.author이상용-
dc.date.accessioned2021-08-02T13:28:02Z-
dc.date.available2021-08-02T13:28:02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8-06-
dc.identifier.issn1229-507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872-
dc.description.abstract컴퓨터 연산능력의 향상과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해 분석이 가능하도록 데이터를 정형화 시키는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소셜미디어 및 인터넷 공간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텍스트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것을 분석하는 시도가 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기술의 발전과 새롭게 시도되고 있는 분석법을 활용해 텍스트 데이터를 분석하여 과거에 설문조사 방법을 통해 확인했던 “내부마케팅”의 효과를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을 위해, 전/현직자들이 해당 기업의 구직자들에게 기업의 리뷰를 제공하는 플랫폼 잡플래닛(www.jobplanet.co.kr)의 리뷰 데이터를 웹크롤러를 생성하여 약 4만 건을 수집하였다. 또한 수집된 비정형 데이터를 정형화하기 위한 형태소 분석을 진행하여 명사만을 추출한 후, 미리 생성해 놓은 단어주머니에 들어있는 단어와 같을 경우 그 숫자를 세어 분류화를 진행하였다. 분류화된 내부마케팅 영역별 단어 수의 변화를 독립변수로, 시가총액 변동률을 종속변수로 활용하여, 내부마케팅과 시가총액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기존 연구와는 다르게 내부마케팅의 효과는 제한적인 영역에서만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대부분의 환경에서는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군으로 나누었을 때, 제조업에서는 여성지원과 교육 훈련 부문에서 기업성과에 긍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통업에서는 직원 복지, 일-가정 양립 그리고 바이오/제약 업종에서는 직원 복지, 일-가정 양립, 사내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보상 부문에서 모두 기업성과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의 규모가 크고 역사가 오래된 기업에서는 직원 복지가 기업성과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육 훈련 부문에서는 종속변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기업의 규모가 작고 역사가 짧은 기업에서는 직원 복지, 사내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일-가정 양립에서 종속변수와 음의 관계를, 여성지원 에서는 종속변수와 양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들을 분석하여 이론적 의미뿐만 아니라, 실무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경영정보학회-
dc.title직원을 위한 내부마케팅이 기업의 시가 총액 변동률에 미치는 영향 분석: 잡플래닛 기업 리뷰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f the Internal Marketing Impact on the Market Capitalization Fluctuation Rate based on the Online Company Reviews from Jobplane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상용-
dc.identifier.doi10.14329/isr.2018.20.2.03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Information Systems Review, v.20, no.2, pp.39 - 62-
dc.relation.isPartOfInformation Systems Review-
dc.citation.titleInformation Systems Review-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39-
dc.citation.endPage6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6836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내부마케팅-
dc.subject.keywordAuthor빅데이터-
dc.subject.keywordAuthor텍스트마이닝-
dc.subject.keywordAuthor구직리뷰 데이터분석-
dc.subject.keywordAuthor시가총액-
dc.subject.keywordAuthorInternal Marketing-
dc.subject.keywordAuthorBig Data-
dc.subject.keywordAuthorText Mining-
dc.subject.keywordAuthorJob Review Data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Market Capitalization-
dc.identifier.urlhttps://www.earticle.net/Article/A333251-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Yong Tom photo

Lee, Sang-Yong Tom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