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참여적 작업관행과 비공식학습의 상호작용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혜-
dc.contributor.author이상민-
dc.date.accessioned2022-07-16T21:22:57Z-
dc.date.available2022-07-16T21:22:57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1-03-
dc.identifier.issn1226-654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8825-
dc.description.abstract참여적 작업관행은 세계화와 급격한 기술의 발전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변화의 시대에서 인적자원들을 유기적인 하나의 시스템으로 연결시켜 조직의 성과에 기여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방안으로 채택되어 왔다. 이러한 참여적 작업관행이 조직성과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메카니즘 상에서 교육훈련의 방법 중 하나인 비공식학습이 그 관계를 강화 시킨다는 점에 초점을 두어 비공식학습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인적자본 기업패널조사(2005년)」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분석 대상은 제조업이며 분석수준은 사업장 수준이다. 참여적 작업관행은 과업통합, 참가, 자율로 구성하고 조직성과는 근로자 만족도와 지각된 성과로 구성하였다. 비공식학습의 경우는 현장에서 쌍방향 형태의 학습자 주도로 교육훈련이 이루어지는 선후배간의 지도, 일에서 배우는 것, 멘토, OJT로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비공식학습은 참여적 작업관행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강화시킨다는 가설을 일부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에, 복잡하고 동태적인 작업 환경에서 비공식 학습은 근로자들이 그들의 역량을 효율적으로 발휘시키고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교육훈련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질서경제학회-
dc.title참여적 작업관행과 비공식학습의 상호작용효과-
dc.title.alternativeThe Interaction Effect of High Involvement Work Practices and Informal Learning-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상민-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질서경제저널, v.14, no.1, pp.59 - 79-
dc.relation.isPartOf질서경제저널-
dc.citation.title질서경제저널-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59-
dc.citation.endPage7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54141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dc.subject.keywordAuthor참여적 작업관행-
dc.subject.keywordAuthor조직성과-
dc.subject.keywordAuthor비공식학습-
dc.subject.keywordAuthor교육훈련-
dc.subject.keywordAuthor조절효과-
dc.subject.keywordAuthorHigh Involvement Work Practices-
dc.subject.keywordAuthorOrganizational Performance-
dc.subject.keywordAuthorInformal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Training-
dc.subject.keywordAuthorInteraction Effect-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154141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Min photo

Lee, Sang Min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