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을 위한 듣기 지도 이론과 수업 설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엄익상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6T21:44:43Z | - |
dc.date.available | 2022-07-16T21:44:43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1-02 | - |
dc.identifier.issn | 1598-846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9045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논문은 제2언어 듣기 이해에 관한 크라센(Krashen 1977), 브라운(Brown 2001), 오마지오(Omaggio 2001)의 이론을 검토한 다음, 듣기 지도 수업을 어떻게 설계해야 할지,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과업이 무엇인지를 제시한다. 이 논문은 학습자가 입말의 특성과 듣기 이해의 기제를 잘 이해할 것을 권장한다. 듣기 이해 기제의 각 단계를 활성화하고, 크라센이 말하는 여과 기능을 순화하면 학습자는 듣기 이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 논문은 또 듣기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관건은 정확한 발음을 수반한 어휘력에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다양한 방언 화자의 표준 중국어를 알아듣기 위해서 중국 방언에 대한 기초 지식이 필요함도 지적하고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영남대학교 중국연구센터 | - |
dc.title | 의사소통을 위한 듣기 지도 이론과 수업 설계 | - |
dc.title.alternative | Theories and Tasks of L2 Listening for Communi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엄익상 | - |
dc.identifier.doi | 10.17935/Chinan.2011.13..6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중국과 중국학, v.13, pp.61 - 83 | - |
dc.relation.isPartOf | 중국과 중국학 | - |
dc.citation.title | 중국과 중국학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citation.startPage | 61 | - |
dc.citation.endPage | 8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53002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ste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rehen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2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or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asks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own | - |
dc.subject.keywordAuthor | Omaggio | - |
dc.subject.keywordAuthor | L2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제2언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외국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듣기 이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라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오마지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업 설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과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ste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rehen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2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or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asks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own | - |
dc.subject.keywordAuthor | Omaggio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1530022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