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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교양교육과 독서토론A Liberal Arts Education of Humanities and Reading Discussion

Other Titles
A Liberal Arts Education of Humanities and Reading Discussion
Authors
김현주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university; liberal arts education; knowledge-based society; reading; discussion; the knowledge of liberal arts; common knowledge; irony.; 대학; 인문교양교육; 지식기반사회; 독서; 토론; 교양 지; 보편 지; 아이러니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5, no.1, pp.229 - 261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5
Number
1
Start Page
229
End Page
26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9387
ISSN
1976-3212
Abstract
이 글은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부합하는 대학의 인문교양교육의 필요성과 그 방향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 대학은 양적인 팽창, 전문대학원을 거느린 종합대학교 체제로의 변신, 대학의 사회적 역할의 다변화, 슈퍼 자본주의로 인한 대학의 시장 지향, 지식기반의 변화 등으로 교육 목표와 방법에 대단한 혼란을 초래하였다. 최근 국내․외 대학들이 인문교양교육으로서 다양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시행하는 것은 대학의 정체성을 회복하려는 움직임이다. 또한 인간과 세계의 복합적이고 다중적인 역학 관계를 이해하고 그것을 조정할 수 있는 능력, 곧 교양 지(知)를 확장시키려는 노력이다. 그런데 국내 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정밀한 교육 목표와 교수법을 예비하지 않은 채 의욕을 앞세운 측면이 있고, 서구의 지적 전통을 보편 지(知)로 절대화할 우려가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보편 지(知)를 상대화시키는 한편 자신의 도덕적 수준을 스스로 고양시키고 창의적 사유 능력을 확장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로티의 아이러니를 독서교육에 수용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인문교양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대안이기도 하지만,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서로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기본 방법이자 정신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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