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축제 체험 속성이 축제 만족, 실존적 진정성,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용현-
dc.contributor.author이훈-
dc.date.accessioned2022-07-19T05:06:56Z-
dc.date.available2022-07-19T05:06:56Z-
dc.date.created2022-06-29-
dc.date.issued2022-05-
dc.identifier.issn2288-275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0184-
dc.description.abstractCOVID-19 발생 이후 핵심 관광산업인 축제에서 생존 전략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 필요하다. COVID-19로 인해 이동 제약이 높아져, 대면으로 개최하는 축제의 경우 새로운 대안이 요구되고 있다. 온라인 축제는 기존 축제와 달리 장소 제한 없이 개최가 가능한 특징을 가진다. 하지만 온라인 축제의 실효성이 검증되지 않았으며, 기존 축제연구에서 실증적으로 검증된 영향 관계를 온라인 축제에 적용시킬 필요가 있다. 온라인 축제에도 축제다움이 있는지 밝히는 것은 향후 하이브리드형 축제를 나아가기 위한 초기 연구로써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2020년 온라인 축제 참가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90부의 데이터를 추출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델(SEM)을 통해 경로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축제 체험 속성 중 유희성, 대동성, 장소성이 축제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신성성과 대동성이 실존적 진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축제 만족과 실존적 진정성은 주관적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 관계를 지닌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 축제를 통해 참여자의 실존적 진성성과, 축제 만족 그리고 주관적 웰빙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축제분야 이해관계자와 관광정책 입안자들에게 온라인 축제의 실효성을 제공하였으며, 향후 하이브리드형 축제, 메타버스 축제를 기대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dc.title축제 체험 속성이 축제 만족, 실존적 진정성,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Festival Experience Attributes on Festival Satisfaction, Existential Authenticity and Subjective Well-being-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훈-
dc.identifier.doi10.52892/RIKD.2022.57.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우리춤과 과학기술, v.18, no.2, pp.53 - 91-
dc.relation.isPartOf우리춤과 과학기술-
dc.citation.title우리춤과 과학기술-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53-
dc.citation.endPage9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84349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Festival-
dc.subject.keywordAuthorFestival Experience Attributes-
dc.subject.keywordAuthorFestival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Existential Authenticity-
dc.subject.keywordAuthorSubjective Well-being-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축제-
dc.subject.keywordAuthor축제 체험 속성-
dc.subject.keywordAuthor축제 만족-
dc.subject.keywordAuthor실존적 진정성-
dc.subject.keywordAuthor주관적 웰빙-
dc.identifier.urlhttps://www.earticle.net/Article/A413168-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Hoon photo

Lee, Hoon
COLLEGE OF SOCIAL SCIENCES (SCHOOL OF TOURISM)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