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형 모션 캡처 장비를 이용한 실시간 상호작용 애니메이션 시스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호 | - |
dc.contributor.author | 강다은 | - |
dc.contributor.author | 이윤상 | - |
dc.contributor.author | 권태수 | - |
dc.date.accessioned | 2022-07-19T05:07:05Z | - |
dc.date.available | 2022-07-19T05:07:05Z | - |
dc.date.created | 2022-06-29 | - |
dc.date.issued | 2022-05 | - |
dc.identifier.issn | 1975-788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018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인 보급형 장비인 키넥트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사용자 캐릭터의 자세를 제어하고, 상대 캐릭터와함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동작을 수행하는 실시간 상호작용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소개한다. 해당 상호작용 애니메이션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두 캐릭터의 상호작용 동작을 연출하는 시스템으로, 사용자는 키넥트를 이용한 자세 입력을 통해 사용자캐릭터의 동작을 제어하고 상대 캐릭터는 사용자 캐릭터의 동작에 따라 반응하는데 이 반응 동작은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결정된다. 전처리 과정은 예제 동작 데이터 정보를 사전에 관측 및 분석하여 맵핑 모델을 생성하고, 실시간 처리 과정에서는사용자의 실시간 입력에 맞는 두 캐릭터의 자세(동작)을 실시간으로 생성 및 보정 후 최종 결과 애니메이션을 화면에 출력한다. 실험 결과를 통해해당 시스템은 사용자의 입력 동작에 맞추어 상대 캐릭터는 적절한 대응 동작을 수행하고, 화면상의두 캐릭터가 서로 상호작용 동작을 연출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기술 및 아이디어는 응용하여 실제사용자 상호작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더 나은 몰입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 - |
dc.title | 저가형 모션 캡처 장비를 이용한 실시간 상호작용 애니메이션 시스템 | - |
dc.title.alternative | Real-time Interactive Animation System for Low-Priced Motion Capture Sensor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윤상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권태수 | - |
dc.identifier.doi | 10.15701/kcgs.2022.28.2.2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v.28, no.2, pp.29 - 41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8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29 | - |
dc.citation.endPage | 4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4543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pularly distributed motion capture devic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Kin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al-time interactive anim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ample-based anim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보급형 모션 캡처 장비 | - |
dc.subject.keywordAuthor | 키넥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실시간 상호작용 애니메이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예제 기반 애니메이션 | - |
dc.identifier.url | http://journal.cg-korea.org/archive/view_article?pid=jkcgs-28-2-29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