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ASTD 역량모델을 기반으로 한 국내 대기업 HRD 담당자의 필요역량 인식 및 수행수준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영수-
dc.date.accessioned2022-10-07T09:38:58Z-
dc.date.available2022-10-07T09:38:58Z-
dc.date.created2022-09-19-
dc.date.issued2009-06-
dc.identifier.issn1598-396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172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HRD가 기업 경쟁력이 원천으로 부각됨에 따라 그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는 바, 국내 대기업 HRD 담당자의 필요역량의 현 수준을 분석하고, 향후 HRD 담당자의 역량개발의 방향성과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 6개 그룹차원의 HRD 담당자 200명을 대상으로 HRD 담당자의 필요역량에 대한 인식수준 및 수행수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설문은 HRD 최고전문가(100명)와 현장 HRD 담당자(2,128명)에 대한 연구조사로 완성된 ASTD의 역량모델을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ASTD 역량모델에서 조사된 중요도 인식수준과 국내 HRD 담당자의 필요역량에 대한 중요도 및 실제 수행수준간의 인식차이를 t-검정과 분산분석을 통하여 비교 분석하고, 국내 HRD담당자에게 요구되어지는 필요역량의 우선순위와 현 수준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HRD 담당자의 직무는 경영전략과 밀착된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무라기보다는 여전히 전통적인 교육훈련과 관련된 공통적인 직무로 인식되고 있었다. 둘째, 국내 HRD 담당자는 비즈니스/경영관리 역량군, 대인관계 역량군, 개인 역량군, 전문성 역량군의 모든 세부 역량에 있어 중요도 인식 정도에 비해 수행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국내 HRD담당자는 비즈니스/경영관리 역량군과 전문성 역량군에 대한 역량 개발의 필요성이 우선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넷째, 과거 HRD의 전통적인 활동 영역이라고 여겨지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역량이 전략적 파트너로서의 역할로 변화됨에 따라 학습과 성과 개선을 위한 전문성 역량으로 점차 이동해 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 대기업 HRD담당자들이 전통적인 교육훈련 담당자 역할에서 전략적 파트너 및 퍼포먼스 컨설턴트로서 인식 전환의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현재 수행수준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기업 HRD 담당자들의 역량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기업교육학회-
dc.titleASTD 역량모델을 기반으로 한 국내 대기업 HRD 담당자의 필요역량 인식 및 수행수준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Required Competencies and the Level of Practice for HRD Practitioners in Korean Large Enterprises which is based on the ASTD Competency Stud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송영수-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기업교육과인재연구, v.11, no.1, pp.97 - 124-
dc.relation.isPartOf기업교육과인재연구-
dc.citation.title기업교육과인재연구-
dc.citation.volume1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97-
dc.citation.endPage12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35107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dc.subject.keywordAuthorHRD-
dc.subject.keywordAuthor필요역량-
dc.subject.keywordAuthor퍼포먼스 컨설턴트-
dc.subject.keywordAuthor전략적 파트너-
dc.subject.keywordAuthorHRD-
dc.subject.keywordAuthorRequired Competency-
dc.subject.keywordAuthorPerformance Consultant-
dc.subject.keywordAuthorStrategic Partner-
dc.subject.keywordAuthorHRD-
dc.subject.keywordAuthorRequired Competency-
dc.subject.keywordAuthorPerformance Consultant-
dc.subject.keywordAuthorStrategic Partner-
dc.identifier.url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2793885-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Young Soo photo

Song, Young Soo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