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기반 가상공동체 구성원의 심리적 유형과 온라인 의사소통 매체에 대한 사회 연결망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조남재 | - |
dc.contributor.author | 박기호 | - |
dc.contributor.author | 박상혁 | - |
dc.date.accessioned | 2022-10-07T11:36:05Z | - |
dc.date.available | 2022-10-07T11:36:05Z | - |
dc.date.created | 2022-09-19 | - |
dc.date.issued | 2006-12 | - |
dc.identifier.issn | 1598-349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2369 | - |
dc.description.abstract | 오프라인 기반 가상공동체 활동을 위한 온라인 매체는 구성원간 사회적 관계형성을 위한 보완적 역할을 하고 있다. 온라인 의사소통 도구 중 전자우편과 메신저의 경우 개인간 뿐만 아니라 기업 내외적 활동에 있어서도 그 활용도가 중가하고 있다. 구성원간 사회적 관계형성과정은 심리적 성향 및 선호 커뮤니케이션 매체선택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심리적 성향과 온라인 매체 상에서의 네트워크 수준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개인의 심리적 유형과 온라인 비동기 매체인 전자우편과 동기 매체인 메신저를 사용하는 구성원간의 사회연결망 관계를 연구하였다. 실증분석결과 내향사고형의 경우 메신저 상에서의 사회연결망 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자우편의 경우는 외향사고형의 경우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상에서의 개인의 의사소통 방식에 대해 보다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으며, 심리적 성향에 따른 온라인 사회연계성 정도를 파악함으로써 온라인 마케팅활동과 관련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title | 오프라인 기반 가상공동체 구성원의 심리적 유형과 온라인 의사소통 매체에 대한 사회 연결망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Social Network Analysis in Offline-based Virtual Communities: Relevance between Personal Psychological Styles and Preferred Communication Media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조남재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정보화정책, v.13, no.4, pp.20 - 36 | - |
dc.relation.isPartOf | 정보화정책 | - |
dc.citation.title | 정보화정책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20 | - |
dc.citation.endPage | 3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12731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sychological type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twork connectivity measur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whom-to-whom matrix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munication mode | - |
dc.subject.keywordAuthor | MBT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상공동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연결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 매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심리적 유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네트워크 연결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네트워크 중심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MBT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sychological type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twork connectivity measur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whom-to-whom matrix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munication mode | - |
dc.subject.keywordAuthor | MBTI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pdf/pdfView.do?nodeId=NODE07224594&googleIPSandBox=false&mark=0&useDate=&ipRange=false&accessgl=Y&language=ko_KR&hasTopBanner=tru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