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영역 패널법을 이용한 융합익기 형상 초소형 무인기의 공력해석Aerodynamic Analysis of the Blended Wing Body Type MAV using the Time-Domain Panel Method
- Other Titles
- Aerodynamic Analysis of the Blended Wing Body Type MAV using the Time-Domain Panel Method
- Authors
- 박진한; 조이상; 조진수
- Issue Date
- Jul-2010
- Publisher
- 한국항공우주학회
- Keywords
- BWB(Blended Wing Body; 융합익기); Time-domain panel method(시간영역 패널법); Sudden accelation(급가속); Pitch oscillation(피치진동); MAV(Micro Air Vehicle; 초소형 비행체); BWB(Blended Wing Body; 융합익기); Time-domain panel method(시간영역 패널법); Sudden accelation(급가속); Pitch oscillation(피치진동); MAV(Micro Air Vehicle; 초소형 비행체)
- Citation
- 한국항공우주학회지, v.38, no.7, pp.637 - 65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Volume
- 38
- Number
- 7
- Start Page
- 637
- End Page
- 65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4416
- DOI
- 10.5139/JKSAS.2010.38.7.637
- ISSN
- 1225-1348
- Abstract
- 포텐셜 기저 패널법과 시간전진법을 통합한 시간영역 패널법을 이용하여 융합익기 형상 초소형 무인기 FM07에 대한 정상/비정상 공력해석을 수행하였다. 융합익기 형상 무인기인 FM07의 공력해석에는 초기 설계형상(Case I)과 가로세로비를 증가시키고 무게중심을 후방으로 이동시킨 개선형상(Case II)이 사용되었다. 정상 공력해석을 통해 FM07 무인기의 개선형상이 초기형상에 비하여 보다 큰 양항비와 높은 피칭 안정성을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FM07의 비정상 급가속(발사체 이륙단계)을 나타낸 공력해석에서는 초기 급격한 증가를 보이는 공력계수들이 수초 후에 안정화되어 정상상태에 근사한 값을 나타내었다. FM07의 순항시 발생할 수 있는 피치진동운동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여 진동에 따른 공력계수의 이력현상을 확인하였으며, 개선형상이 보다 큰 민감도를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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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서울 공과대학 > 서울 기계공학부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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