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위키기반 CSCL에서 그라운딩 지원도구의 설계기반연구The Design experiments of Grounding Supporting Tools in Wiki-based CSCL

Other Titles
The Design experiments of Grounding Supporting Tools in Wiki-based CSCL
Authors
선종삼김동식
Issue Date
Jun-2010
Publisher
한국교육공학회
Keywords
CSCL; wiki; grounding; common ground; 위키; 그라운딩; CSCL; 공유지식기반
Citation
교육공학연구, v.26, no.2, pp.149 - 186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공학연구
Volume
26
Number
2
Start Page
149
End Page
1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4567
ISSN
1225-424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설계기반연구를 통해 위키 기반 CSCL 환경에서 그라운딩 지원 도구를 개발하고, 개발된 지원도구를 교육현장에 적용하였을 때 학습자간 상호작용과 협력적 지식 구축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있다. 선행연구 분석과 3차에 걸친 현장 적용 및 정련과정을 거쳐 그라운딩 지원도구의 설계원리로 ‘내용 외현화 지원’, ‘질문/답변 활동 지원’, ‘상황맥락의 인식 지원’, ‘지시대상의 인식 지원’, ‘피드백 메시지의 교환 촉진’, ‘그라운딩 스크립트의 제공’, ‘협력활동의 지원’, ‘동료활동 인식지원’등의 여덟 개 원리를 도출하고 이에 따라 최종 개발을 완료하였다. 개발된 지원도구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초등학교 5학년 학생 66명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한 결과, 그라운딩 지원도구의 제공 여부에 따라 정적 그라운딩 메시지의 비율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χ2=7.89, p=.048). 한편 개별 학습자들의 지식이 팀원 전체에게 공유된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집단간 공유지식기반 점수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공통된 지식으로써의 공유지식기반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으나(U=32.00, p=.036) 팀원에 대한 인식(t=-.38, p=.708)과 팀과제에 대한 인식(t=.97, p=.337)에 있어서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지원도구의 제공여부가 포트폴리오 점수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집단별 포트폴리오 점수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그라운딩 지원도구를 제공한 집단의 포트폴리오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U=24.00, p=.010). 이상의 연구결과는 텍스트기반의 비동시적 상호작용이 주를 이루는 CSCL환경 설계시 학습자간 커뮤니케이션과 지식공유를 촉진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Dong sik photo

Kim, Dong sik
서울 사범대학 (서울 교육공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