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PP 평가 모형을 적용한 기업 코칭교육 만족도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송영수 | - |
dc.date.accessioned | 2022-12-20T17:19:39Z | - |
dc.date.available | 2022-12-20T17:19:39Z | - |
dc.date.created | 2022-09-19 | - |
dc.date.issued | 2010-06 | - |
dc.identifier.issn | 1975-032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4792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생존방안으로 리더십 및 직무수행 능력 향상을 위한 코칭교육이 강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코칭교육의 학습 환경 요인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과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여 기업 코칭교육의 설계 및 운영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으며, 코칭교육의 만족도 개선과 체계적인 피드백을 위해 CIPP 평가 모형을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H 코칭센터의 코칭교육을 이수한 학습자 118명을 대상으로 선정하고 학습자가 인식하는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칭교육 학습 환경 요인 중 학습자의 인식이 가장 높은 항목은 코칭교육에 대한 조직차원의 필요수준, 코칭 철학, 코칭 스킬, 학습자 특성, 학습 성과, 상호작용 및 피드백, 코칭 프로세스, 학습 내용, 코칭교육에 대한 조직차원의 지원수준 순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코칭교육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습 성과, 학습자 특성, 피드백, 코칭 스킬, 코칭 철학, 상호작용 순으로 나타났다. 즉 코칭교육 만족도에는 코치의 역량도 중요하나 학습자들이 기대하는 성과와 그들의 특성에 맞춰 명확한 코칭활동들을 진행하는 교육활동이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업 코칭교육의 학습 환경 요인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수준과 코칭교육의 설계 및 운영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인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 - |
dc.title | CIPP 평가 모형을 적용한 기업 코칭교육 만족도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Course Satisfaction of Corporate Coaching Training Programs Applying CIPP Evaluation Model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송영수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v.5, no.2, pp.1 - 22 | - |
dc.relation.isPartOf |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 - |
dc.citation.title |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 - |
dc.citation.volume | 5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2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5926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aching Training Program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urse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IPP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aching Training Program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urse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IPP | - |
dc.subject.keywordAuthor | 코칭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만족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CIPP 평가 모형 | - |
dc.identifier.url |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4fc91152a5f28612b7998d826d417196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