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CIPP 평가 모형을 적용한 기업 코칭교육 만족도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영수-
dc.date.accessioned2022-12-20T17:19:39Z-
dc.date.available2022-12-20T17:19:39Z-
dc.date.created2022-09-19-
dc.date.issued2010-06-
dc.identifier.issn1975-032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4792-
dc.description.abstract최근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생존방안으로 리더십 및 직무수행 능력 향상을 위한 코칭교육이 강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코칭교육의 학습 환경 요인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과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여 기업 코칭교육의 설계 및 운영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으며, 코칭교육의 만족도 개선과 체계적인 피드백을 위해 CIPP 평가 모형을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H 코칭센터의 코칭교육을 이수한 학습자 118명을 대상으로 선정하고 학습자가 인식하는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칭교육 학습 환경 요인 중 학습자의 인식이 가장 높은 항목은 코칭교육에 대한 조직차원의 필요수준, 코칭 철학, 코칭 스킬, 학습자 특성, 학습 성과, 상호작용 및 피드백, 코칭 프로세스, 학습 내용, 코칭교육에 대한 조직차원의 지원수준 순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코칭교육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습 성과, 학습자 특성, 피드백, 코칭 스킬, 코칭 철학, 상호작용 순으로 나타났다. 즉 코칭교육 만족도에는 코치의 역량도 중요하나 학습자들이 기대하는 성과와 그들의 특성에 맞춰 명확한 코칭활동들을 진행하는 교육활동이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업 코칭교육의 학습 환경 요인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수준과 코칭교육의 설계 및 운영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인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dc.titleCIPP 평가 모형을 적용한 기업 코칭교육 만족도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Course Satisfaction of Corporate Coaching Training Programs Applying CIPP Evaluation Model-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송영수-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v.5, no.2, pp.1 - 22-
dc.relation.isPartOf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dc.citation.title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dc.citation.volume5-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2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45926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dc.subject.keywordAuthorCoaching Training Programs-
dc.subject.keywordAuthorCourse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CIPP-
dc.subject.keywordAuthorCoaching Training Programs-
dc.subject.keywordAuthorCourse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CIPP-
dc.subject.keywordAuthor코칭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만족도-
dc.subject.keywordAuthorCIPP 평가 모형-
dc.identifier.url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4fc91152a5f28612b7998d826d417196-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Young Soo photo

Song, Young Soo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