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팔의기八義記》공연본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오수경 | - |
dc.contributor.author | 김수경 | - |
dc.date.accessioned | 2022-12-20T19:00:25Z | - |
dc.date.available | 2022-12-20T19:00:25Z | - |
dc.date.created | 2022-09-19 | - |
dc.date.issued | 2010-02 | - |
dc.identifier.issn | 1598-981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544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고에서는 『철백구』본을 통해 청대 무대에서 공연되던《팔의기》의 공연 특성을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철백구』본을 통해 에피소드 중심의 옴니버스 공연으로 특징적인 장면들을 엮어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절자희 공연의 규범이 확립되었음을 볼 수 있다. 재자가인극才子佳人劇이 절대적인 수적 우위를 보이던 명청 극목 가운데서 정淨과 말末, 외外, 생生 등 남성적인 배역이 골고루 등장하여 다양한 인물 형상을 보여준 작품이다. 절자희 공연을 통해 다양한 각색의 연기가 균형적 발전을 보이게 된다. 『철백구』본《팔의기》는 곤곡으로 연창되는 판본이다. 명 중엽 이후 곤곡 연창의 전승이 규범화되면서 여러 텍스트들이 비교적 일치된 면모를 보여준다. 그러나 일부 당시 최대의 통행본이었던 『육십종곡』본과 차이를 보이기도 해서, 다른 성강에 비해 규범화된 곤곡도 시기적으로 변화를 피할 수 없음을 보여준다. 특히 연출본으로서 절자희 공연의 면모를 잘 보여주는 『철백구』본의 경우, 고른 배역 운용과 생동감 있는 대사와 지문, 그리고 축의 골계 연기가 장엄한 비극을 장엄하지만은 않은 놀이로의 연극으로 만들어가는 면모를 잘 보여주고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공연문화학회 | - |
dc.title | 18세기《팔의기八義記》공연본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Selected acts of “Ba-Yi-ji” in Zui-bai-qiu focu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performanc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오수경 | - |
dc.identifier.doi | 10.35150/korear.2010.1.20.004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공연문화연구, v.1, no.20, pp.95 - 128 | - |
dc.relation.isPartOf | 공연문화연구 | - |
dc.citation.title | 공연문화연구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20 | - |
dc.citation.startPage | 95 | - |
dc.citation.endPage | 12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2114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八義記 | - |
dc.subject.keywordAuthor | 趙氏孤兒 | - |
dc.subject.keywordAuthor | 綴白裘 | - |
dc.subject.keywordAuthor | 六十種曲 | - |
dc.subject.keywordAuthor | 折子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에피소드 중심의 옴니버스 구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곤곡崑曲 규범의 전승과 변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극적 사건과 골계의 조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Zhaoshi-Gu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Ba-Yi-ji’ | - |
dc.subject.keywordAuthor | ‘Zui-bai-qiu’ | - |
dc.subject.keywordAuthor | Zhe-zi-xi | - |
dc.subject.keywordAuthor | kunqu perform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Zhaoshi-Gu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Ba-Yi-ji’ | - |
dc.subject.keywordAuthor | ‘Zui-bai-qiu’ | - |
dc.subject.keywordAuthor | Zhe-zi-xi | - |
dc.subject.keywordAuthor | kunqu performance.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1421147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