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영어전용강좌(EMI)의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CIPP 평가 모형을 바탕으로 -Factors influencing course satisfaction of EMI(English Medium Instruction) at universities in Korea

Other Titles
Factors influencing course satisfaction of EMI(English Medium Instruction) at universities in Korea
Authors
송영수
Issue Date
Sep-2008
Publisher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Keywords
영어전용강좌; 학습 만족도; CIPP; EMI(English Medium Instruction); course satisfaction; CIPP
Citation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14, no.3, pp.61 - 84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olume
14
Number
3
Start Page
61
End Page
8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7908
ISSN
1229-7291
Abstract
최근 대학교육 글로벌화의 일환으로 영어전용강좌(EMI)가 강화되고 있다. 따라서 점차 확대되는 EMI의 효과 및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연구는 향후 대학 EMI 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논의점을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EMI의 학습환경 구성요인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과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여 대학 EMI의 수업 설계 및 운영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으며, EMI의 만족도 개선과 체계적인 피드백을 위해 CIPP 평가 모형을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H대학의 EMI 강좌를 수강하는 학습자 305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학습자가 인식하는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EMII의 전공별 만족도는 공학계열이 인문사회계열, 자연계열에 비해 높았으며, EMI 학습환경 구성요인 중 학습자의 인식 수준이 가장 높은 항목은 "사회적 요구수준", "교수자", "학습관리", "피드백" 순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EMI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수업설계", "학습관리", "학습성과", "피드백", "교수자" 순으로 나타났다. 즉, EMI 만족도에는 교수자의 영어 유창성도 중요하나 학습자들에게 명확한 수업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예측이 가능한 수업, 계획과 실행이 일치하는 수업 활동이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 EMI의 학습환경 구성요인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수준과 수업 설계 및 운영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인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Young Soo photo

Song, Young Soo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