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산업재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인들이관계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상린-
dc.contributor.author성형석-
dc.date.accessioned2022-12-21T08:54:14Z-
dc.date.available2022-12-21T08:54:14Z-
dc.date.created2022-09-19-
dc.date.issued2007-03-
dc.identifier.issn1598-786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032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브랜드자산 구성요소에 대한 기존 문헌의 고찰을 통해 그동안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산업재 시장에서는 거의 다루어지지 않고 있는 브랜드 자산형성 요인의 일반적 구성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구조방정식모델을 통해 브랜드 태도형성 요인인 브랜드 인지/연상, 브랜드 지각가치, 서비스 품 질과 브랜드 행동형성 요인인 브랜드 전환비용, 브랜드 관계만족, 브랜드 커뮤니티가 브랜드 충성도 및 관계몰입과 기업성과 및 구매자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기업성과 및 구매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8가지의 브랜드 자산요인들에 초점을 두고 있다. 실증분석 은 산업재 구매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는데 구조방정식에 의한 모델분석 결과, 브랜드에 대한 태 도를 형성하는 요인인 브랜드 인지/연상, 브랜드 지각가치, 서비스 품질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에 대한 행동을 형성하는 요인인 브랜드 전환비용, 브랜드 관계만족 또한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각 영향요인들의 브 랜드 충성도에 영향력을 파악해 보았을 때 주요 영향요인들은 브랜드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는 요인 들 보다는 브랜드에 대한 행동을 형성하는 요인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브랜드 충성도가 클수록 공급자-조직구매자 간의 관계몰입과 기업성과 및 구매가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 계몰입은 브랜드 충성도와 구매가치, 기업성과에 중요한 매개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마케팅학회-
dc.title산업재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인들이관계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Industrial Brand Equity Affecting the RelationalPerformance between Industrial Buyers and Supplier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한상린-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아시아마케팅저널, v.9, no.1, pp.43 - 72-
dc.relation.isPartOf아시아마케팅저널-
dc.citation.title아시아마케팅저널-
dc.citation.volume9-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43-
dc.citation.endPage7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05107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B-to-B relationships-
dc.subject.keywordAuthorindustrial brand-
dc.subject.keywordAuthorbrand loyalty-
dc.subject.keywordAuthorrelationship performance-
dc.subject.keywordAuthor산업재 브랜드-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충성도-
dc.subject.keywordAuthor관계적 성과-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105107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Sang Lin photo

Han, Sang Lin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