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T 동체의 공력특성에 대한 수치 및 실험 연구Numerical and Experimental Study on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FAST Fuselages
- Other Titles
- Numerical and Experimental Study on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FAST Fuselages
- Authors
- 한철희; 조정보; 조진수
- Issue Date
- Mar-2007
- Publisher
- 한국항공우주학회
- Keywords
- Boundary Element Method(경계요소법); Channel(수로형 안내로); High Speed Ground Transporter(고속 운송체); Wing-In-Ground Effect(지면효과); Wind Tunnel Test(풍동 시험); Boundary Element Method(경계요소법); Channel(수로형 안내로); High Speed Ground Transporter(고속 운송체); Wing-In-Ground Effect(지면효과); Wind Tunnel Test(풍동 시험)
- Citation
- 한국항공우주학회지, v.35, no.3, pp.177 - 18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Volume
- 35
- Number
- 3
- Start Page
- 177
- End Page
- 18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0343
- ISSN
- 1225-1348
- Abstract
- 경계요소법을 사용하여 세 가지 유형의 전두부 형상과 비 평면 지면이 FAST 동체의 공력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본 수치해석 기법을 검증하고 벽면의 영향이 마찰항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풍동시험을 수행하였다. 채널은 동체의 양력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최적의 전두부 형상은 동체와 측면 벽 사이의 간격, 동체의 높이와 같은 FAST 및 안내로 설계 조건에 의존하였다. 계산한 유도항력계수 값과 측정한 전항력 값을 비교한 결과 형상 항력은 동체의 고도에 무관하였다. 지면효과를 받지 않는 동체의 형상항력 값을 알고 있다면, 본 수치기법은 고속 지상 운행체의 개념설계에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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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서울 공과대학 > 서울 기계공학부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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