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대비행 중인 날개들의 공력특성에 대한 수치적 연구Numerical Study on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Wings on the Formation Flight
- Other Titles
- Numerical Study on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Wings on the Formation Flight
- Authors
- 이승재; 조정현; 이세욱; 조진수
- Issue Date
- Jan-2007
- Publisher
- 한국항공우주학회
- Keywords
- Formation Flight(편대 비행); Vortex Lattice Method(와류격자법); Lateral Spacing(가로간격); Line Formation(일렬편대); Vee Formation(V자편대) Lift Drag Ratio(양항비); Formation Flight(편대 비행); Vortex Lattice Method(와류격자법); Lateral Spacing(가로간격); Line Formation(일렬편대); Vee Formation(V자편대) Lift Drag Ratio(양항비)
- Citation
- 한국항공우주학회지, v.35, no.1, pp.18 - 2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Volume
- 35
- Number
- 1
- Start Page
- 18
- End Page
- 2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0523
- ISSN
- 1225-1348
- Abstract
- 날개들이 편대를 이루면서 비행하는 경우의 정상상태 공력특성에 대하여 와류격자법을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2개의 날개가 편대 비행 상태에 있을 때, 선도 날개에 의하여 후방 날개의 부분 양력계수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3개 이상의 날개를 일렬 및 V자편대 배치하여 양항비에 대하여 해석하였는데, 날개가 편대의 후방에 위치할수록 커지고, 가로 간격이 벌어질수록 작아짐을 알 수 있었다. 가로세로비가 증가할수록 전방 날개와 후방 날개의 양항비 차이가 커짐을 알 수 있었다. 후방 날개의 높이를 변화시켰을 경우, 같은 높이에서 최대 양항비를 나타내었다. 3개, 9개, 15개의 날개를 편대 비행했을 경우 날개 수가 많아질수록 편대 비행의 이득이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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