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쇼핑에서 소비자가 지각하는 제품 정보 중요성의 비중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규혜-
dc.contributor.author박지혜-
dc.date.accessioned2022-12-21T11:57:58Z-
dc.date.available2022-12-21T11:57:58Z-
dc.date.created2022-09-19-
dc.date.issued2006-02-
dc.identifier.issn1225-115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174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주요주제는 온라인으로 제시되는 정보의 품질이다. 특히 제품의 태나 맞음새 등의 제품 품질이 불완전하게 평가될 수 밖에 없는 의류제품의 온라인 쇼핑의 경우 제시되는 제품의 정보가 구매결정에 매우 중요한 단서가 된다. 온라인 제품정보에 대한 선행연구가 주로 정보의 수량에 치우친 반면 본 연구에서는 중요성의 가중치로 제품정보의 품질을 알아보았다.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의류제품의 범주나 소비자들의 관여 정도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실증적 연구를 위하여 13가지의 정보가 선정되었고 복종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청바지와 티셔츠를 판매하는 상황을 가정한 웹페이지가 설계되었다. 125명의 미국대학생들이 실험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복종에 관계없이 중요한 기준들은 가중치 순서대로 사이즈, 가격, 스타일, 색상, 치수, 재고유무, 제품품질로 나타났다. 섬유조성, 직조방법, 개인화 등의 정보는 복종에 따라 중요도의 가중치가 다른 정보였다. 소비자의 의복관여는 복종에 따라 제품정보의 가중치에 다른 영향을 주었는데 티셔츠의 경우 고관여소비자는 재고유무정보에 보다 민감하며 재고유무와 사이즈 정보에는 덜 민감하였다. 청바지의 경우 고관여소비자는 섬유조성과 색상정보에 민감한 반면 직조방법이나 가격에는 상대적으로 덜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의류학회-
dc.title온라인쇼핑에서 소비자가 지각하는 제품 정보 중요성의 비중-
dc.title.alternativeThe Perceived Importance Weight of Product Information Cues in E-Shopping-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규혜-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의류학회지, v.30, no.3, pp.470 - 480-
dc.relation.isPartOf한국의류학회지-
dc.citation.title한국의류학회지-
dc.citation.volume30-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470-
dc.citation.endPage48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08910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Product information-
dc.subject.keywordAuthorImportance weight-
dc.subject.keywordAuthorClothing involvement-
dc.subject.keywordAuthorProduct category-
dc.subject.keywordAuthor제품정보-
dc.subject.keywordAuthor중요성의 비중-
dc.subject.keywordAuthor의복관여-
dc.subject.keywordAuthor제품범주-
dc.identifier.urlhttps://scienceon.kisti.re.kr/commons/util/originalView.do?cn=JAKO200614222982463&oCn=JAKO200614222982463&dbt=JAKO&journal=NJOU00290617-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생활과학대학 > 서울 의류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 Hye photo

Lee, Kyu Hye
COLLEGE OF HUMAN ECOLOGY (DEPARTMENT OF CLOTHING & TEXTIL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