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협력학습, 학업 도전 및 인지적 학습성과 기대의 구조적 관계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장유진 | - |
dc.contributor.author | 윤희제 | - |
dc.contributor.author | 송지훈 | - |
dc.date.accessioned | 2023-01-25T10:12:54Z | - |
dc.date.available | 2023-01-25T10:12:54Z | - |
dc.date.created | 2023-01-05 | - |
dc.date.issued | 2022-12 | - |
dc.identifier.issn | 1225-424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2285 | - |
dc.description.abstract | COVID-19 이후 다양한 형태를 가진 온라인 및 오프라인 수업이 운영되면서, 학습목표 및 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효율적인 온라인 교육과 온라인 학습 방법의 중요성이 두드러지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따라 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협력학습, 학업 도전, 인지적 학습성과 기대 간 관계에 대한 모형이 적합한지 검증하고 변인 간 효과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를 통해 확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과 협력학습, 학업 도전, 인지적 학습성과 기대의 유의한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였다. 둘째,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과 협력학습, 협력학습과 학업 도전, 학업 도전과 인지적 학습성과 기대,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과 학업 도전 사이의 직접효과가 나타났고,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과 학업 도전,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과 인지적 학습성과 기대, 협력학습과 인지적 학습성과 기대 사이의 간접효과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온라인 수업을 설계 및 운영 시 교수자들이 고려해야 하는 부분들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공학회 | - |
dc.title | 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협력학습, 학업 도전 및 인지적 학습성과 기대의 구조적 관계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alyzing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Learner–Instructor Interaction, Collaborative Learning, Academic Challenge, and Expectation of Cognitive Learning Outcomes in Online Clas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송지훈 | - |
dc.identifier.doi | 10.17232/KSET.38.4.125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공학연구, v.38, no.4, pp.1255 - 1289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공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공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38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255 | - |
dc.citation.endPage | 128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1463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협력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업 도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지적 학습성과 기대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er–instructor inter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aborative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challen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gnitive learning outcome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