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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vice Profit Chain 모델을 이용한 K-pop 산업의 가치창출 과정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Value Creation Process of the K-pop Industry Using the Service Profit Chain Model

Other Titles
A Study on the Value Creation Process of the K-pop Industry Using the Service Profit Chain Model
Authors
강하은김승철
Issue Date
Jan-2023
Publisher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Keywords
케이팝 산업; 가치창출 과정; 서비스수익체인 모델; 만족 거울 이론; 엔터테인먼트 기업; K-pop Industry; Value Creation Process; Service Profit Chain(SPC); Satisfaction Mirror; Entertainment Corporation
Citation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17, no.1, pp.1 - 1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1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2412
DOI
10.21184/jkeia.2023.1.17.1.1
ISSN
1976-6211
Abstract
최근 몇 년 동안 K-Pop 음악이 세계적으로 많은주목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K-Pop 그룹인 방탄소년단은 빌보드 뮤직차트에서 “톱 소셜 아티스트 상” 및 “톱 듀오/그룹 상”과 같은 몇 가지 저명한 상을수상하며 놀라운 성공을 거두고, K-Pop을 세계 시장에 알리는 기념비적인 업적을 남겼다. 세계 음악 산업은 대개 서양 출신의 뮤지션들이 주도해온 것을감안하면 K-Pop 그룹의 지속적인 성공은 우리에게그 성공의 비결이 무엇인지에 대해 흥미를 자아내게한다. 본 연구는 국내 K-Pop 팬들을 대상으로 K-Pop 그룹의 가치창출 과정을 서비스수익체인과 만족 거울이론을 적용하여 실증 분석한 연구다. 결과를 요약하면 내부서비스 품질의 팀워크와 서비스 트레이닝이 그룹 멤버들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팬들에게 전달되는 서비스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미치고, 궁극적으로 팬들의 만족도를 거쳐 충성도를이끌어 내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팬들은 K-Pop 산업의 고객들로서 이들의 충성도는 서비스수익체인 이론에서 모기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중요한 요인이므로, 본 연구를 통해 K-Pop 산업의 서비스 창출 과정도 다른 서비스 산업과 같은 맥락으로 작동한다는사실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국내 K-Pop 산업에 대한 실증 연구가부족한 상황에서 K-Pop 그룹의 가치창출 과정에 대해 실제 데이터를 수집하고 서비스수익체인 이론에근거하여 실증 분석하였다는데 의미가 있으며, 실무적으로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운영 전략에 반영할 수있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였다는 의미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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