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 읽기 매개 텍스트의 교육적 의의와 한계Educational significances and limitations of “intermediating texts in reading poems”

Other Titles
Educational significances and limitations of “intermediating texts in reading poems”
Authors
이윤희정재찬
Issue Date
Feb-2023
Publisher
한국독서학회
Keywords
시 읽기 매개 텍스트; 문화매개자; 상황학습; 정당한 주변적 참여; intermediating texts in reading poems; cultural intermediary;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Citation
독서연구, no.66, pp.37 - 64
Indexed
KCI
Journal Title
독서연구
Number
66
Start Page
37
End Page
6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2482
DOI
10.17095/JRR.2023.66.2
ISSN
1598-9607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 밖에서 시 읽기를 매개하는 특정 텍스트들을 ‘시 읽기 매개 텍스트’로 보고, 이 텍스트를 읽는 것이 시 읽기의 학습이 될 수 있음을 ‘정당한 주변적 참여’ 개념을 활용하여 밝히고자 했다. 이를 위해 시 읽기 매개 텍스트의 사례를 ‘문화매개자’의 매개 과정에 따라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교육적 효과를 제시하였다. 시 읽기 매개 텍스트는 일반적으로 전문 독자에 의해 생산되지만, 개별 텍스트의 맥락에 따라 문화 매개 양상이 다양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이들은 공통적으로 주변적 위치를 부여하고, 상호작용을 통해 참여를 유도하고, 자신의 해석 자원을 협상하고, 해석 전략을 공유함으로써 독자의 주변적 참여의 정당성을 부여‧심화하는 방향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들 텍스트 모두 해석 공동체의 주변적 위치에 독자를 머무르게 한다는 점에서 한계를 보이기도 했다. 본 연구는 평생교육과 독서교육의 차원에서 시교육을 바라볼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시하고, 이에 따라 시 읽기 매개 텍스트의 교육적 의의를 제안했다는 의의가 있다. 한편 시 읽기 매개 텍스트를 읽더라도 해석 공동체에의 완전한 참여를 유도하도록 하는 실천적인 방안이 후속적으로 논의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국어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G, JAE CHAN photo

JEONG, JAE CHA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