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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내 괴롭힘 주변인의 공정세상신념과 방관행동, 친가해행동간의 관계: 학습된 무기력의 매개효과The mediating effect of learned helplessness in the workplace bullying bystander and pro-bullying between the just world beliefs

Other Titles
The mediating effect of learned helplessness in the workplace bullying bystander and pro-bullying between the just world beliefs
Authors
양규돈조한익
Issue Date
Mar-2023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workplace bullying; workplace pro-bullying; workplace bullying bystanders; the just world beliefs; learned helplessness; Mediating Effect; 직장 내 괴롭힘; 직장 내 괴롭힘 주변인; 공정세상신념; 학습된 무기력; 친가해행동; 매개효과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3, no.5, pp.637 - 65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3
Number
5
Start Page
637
End Page
65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4787
DOI
10.22251/jlcci.2023.23.5.637
ISSN
1598-2106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직장 내 괴롭힘 주변인의 공정세상신념과 방관행동, 친가해행동간의 관계와 학습된 무기력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방법 이를 위하여 직장 내 괴롭힘을 목격한 전국의 20~60세 남녀 직장인 30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기술통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직장 내 괴롭힘 주변인의 공정세상신념과 방관행동, 친가해행동간의 관계에서 학습된 무기력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Sobel test를실행하였다. 결과 직장 내 괴롭힘 주변인의 공정세상신념과 학습된 무기력 간에는 유의한 부적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주변인의 공정세상신념과학습된 무기력, 친가해행동과 방관행동 간에는 유의한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학습된 무기력과 공정세상신념, 친가해행동 간에는 유의한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으나 학습된 무기력과 공정세상신념, 방관행동 간에는 유의한 매개효과가 도출되지 않았다. 결론 본 연구결과는 직장 내 괴롭힘이 발생할 경우, 주변인의 공정세상신념과 학습된 무기력이 피해자에 대한 친가해행동을 유발하는 중요한 변인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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