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전공 대학생의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이몰두에 미치는 영향: 기본심리욕구의 매개효과The Effect of Social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Arts Education on immersion: The Mediating Effect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Social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Arts Education on immersion: The Mediating Effect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 Authors
- 이지연; 조한익
- Issue Date
- Mar-2023
- Publisher
- 한국예술교육학회
- Keywords
-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 몰두; 기본심리욕구; 자율성; 유능성; social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immersion; basic psychological needs; autonomy; competence
- Citation
- 예술교육연구, v.21, no.2, pp.27 - 3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예술교육연구
- Volume
- 21
- Number
- 2
- Start Page
- 27
- End Page
- 3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4798
- ISSN
- 1738-8309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예체능 전공 대학생의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이 몰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과 몰두와의 관계를 기본심리욕구가 매개하는지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위치하고 있는 대학교에 재학 중인 154명의 예체능 전공 대학생들의 응답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수행접근목표와 사회적 수행회피목표는 몰두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본심리욕구 중 자율성과 유능성은 몰두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수행회피목표와 몰두 간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자율성, 유능성)은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예술의 매개로 타인과 상호작용해야 하는 예체능 전공 대학생들은 학업 상황에서 사회적 수행회피목표를 추구할 수 있으며, 사회적 수행회피목표로 인해 몰입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자율성, 유능성을 충족함으로써 도움을 받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479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