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국 인터넷 전문은행의 간편결제 서비스 속성이 소비자의 태도 및 지속적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지우-
dc.contributor.author김동현-
dc.contributor.author박정근-
dc.date.accessioned2023-05-09T05:41:51Z-
dc.date.available2023-05-09T05:41:51Z-
dc.date.created2023-05-03-
dc.date.issued2022-08-
dc.identifier.issn1226-613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554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인터넷 전문은행 간편결제 서비스의 속성들이 간편결제 서비스 사용자의 태도와 지속적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규명하고자 한다. AMOS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개인적 특성 중 첫 번째 변수인 자기 효능감은 서비스 태도에 대한 경로계수 - .01(t= .24)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인터넷 전문은행 간편결제 서비스의 경우 누구에게나 친숙한 형태를 지니고 있어, 자기 효능감을 느끼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두 번째 변수는 개인 혁신성으로 서비스 태도에 경로계수 .16(t=2.99)로 유의수준 .00에서 채택되었다. 이는 간편결제 서비스가 새로운 서비스로써 빠른 속도로 중국 안에서 대중화되고 있으며, 이용자는 주로 젊은 소비자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서비스 특성에 포함된 다섯 변수는 호환성, 편의성, 신뢰성,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사용 용이성으로 신뢰성을 제외하고 모든 변수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기술 및 서비스에 대한 신뢰 문제는 이전부터 지속해서 관심 받고 있다. 특히, 모바일 기기를 통한 서비스 보안에 대한 이용자들의 신뢰는 유선 기술에 비교하여 높지 않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서비스이지만 각 개인의 심리 속에서는 신뢰에 대한 걱정을 지속적으로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 범주인 사회적 특성은 네트워크 외부성으로 경로계수 .16(t=2.99)으로 유의수준 .00에서 채택되었다. 현재 모바일 뱅킹이나 모바일 결제와 같은 모바일 환경 금융 서비스 수용에 대한 선행연구는 대부분 단적인 외적 요인에 맞춰 고려했지만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전문은행 간편결제 서비스라는 특정 기술수용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3개의 범주를 이론화하여 향후 관련된 연구 시행에 있어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였다. 또한, 서비스 제공 기업이나 정책 수립 및 시행 혹은 금융기관의 실무자들에게 다양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상품학회-
dc.title중국 인터넷 전문은행의 간편결제 서비스 속성이 소비자의 태도 및 지속적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Effect of China Internet Primary Bank Simple Payment Service on Consumer's Attitudes and Continuous Use Intention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정근-
dc.identifier.doi10.36345/kacst.2022.40.4.010-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상품학연구, v.40, no.4, pp.79 - 87-
dc.relation.isPartOf상품학연구-
dc.citation.title상품학연구-
dc.citation.volume40-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79-
dc.citation.endPage8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87559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인터넷 전문은행-
dc.subject.keywordAuthor간편결제 서비스-
dc.subject.keywordAuthor서비스 태도-
dc.subject.keywordAuthor지속적 사용 의도-
dc.subject.keywordAuthorinternet primary bank-
dc.subject.keywordAuthorsimple payment service-
dc.subject.keywordAuthorservice attitude-
dc.subject.keywordAuthorcontinuous use intention-
dc.identifier.urlhttp://www.kacst.or.kr/?q=ko/content/%ED%95%99%ED%9A%8C%EC%9E%90%EB%A3%8C%EA%B2%80%EC%83%89-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Jung Kun photo

Park, Jung Kun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