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혁신의 ‘공동생산’: 학교-가정-지역사회 협력 파트너십의 효과 재고찰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함승환-
dc.contributor.author이승현-
dc.date.accessioned2023-06-01T07:08:08Z-
dc.date.available2023-06-01T07:08:08Z-
dc.date.created2023-05-03-
dc.date.issued2023-04-
dc.identifier.issn1226-875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5890-
dc.description.abstract학교혁신은 한국사회에서 정책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아온 주제이다. 이 연구는 신공공거버넌스론의 ‘공동생산’ 개념에 기초하여 학교혁신 가능성을 새롭게 조명한다. 시민 참여를 통한 공공 서비스의 공동생산이 서비스의 꾸준한 개선에 효과적으로 기여한다는 최근의 행정학적 관점을 차용하여, 학교-가정-지역사회 협력 파트너십이 단위학교의 혁신 역량을 강화하는 기제로 기능할 가능성을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TALIS 2018 조사를 통해 수집된 163개 국내 중학교 자료를 다각도로 분석한 결과, 학교-가정-지역사회 협력 파트너십은 학교의 혁신 역량을 강화하는 데 직접적으로 기여할 뿐만 아니라, 학교의 혁신 역량에 미치는 협력적 학교문화의 효과를 증폭시키는 방식으로도 학교의 혁신 역량 강화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학교와 가정 및 지역사회 간에 ‘연계적 소통’에 기반한 ‘참여적 결정’과 ‘협력적 수행’이 원활하고 활발할수록 이것이 학교의 혁신성 강화에 긍정적 여건을 제공하는 경향성이 관찰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자생적이고 지속가능한 학교혁신을 위한 여건을 모색하는 데 있어 공동생산 개념이 유용성을 지님을 시사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행정학회-
dc.title학교혁신의 ‘공동생산’: 학교-가정-지역사회 협력 파트너십의 효과 재고찰-
dc.title.alternative‘Co-Production’ of School Innovation: The Effect of School-Home-Community Partnerships Revisited-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함승환-
dc.identifier.doi10.22553/keas.2023.41.1.6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행정학연구, v.41, no.1, pp.63 - 88-
dc.relation.isPartOf교육행정학연구-
dc.citation.title교육행정학연구-
dc.citation.volume4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63-
dc.citation.endPage8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95354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학교혁신-
dc.subject.keywordAuthor공동생산-
dc.subject.keywordAuthor신공공거버넌스론-
dc.subject.keywordAuthor시민 참여-
dc.subject.keywordAuthor협력 파트너십-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innovation-
dc.subject.keywordAuthorco-production-
dc.subject.keywordAuthornew public governance-
dc.subject.keywordAuthorcitizen participation-
dc.subject.keywordAuthorcollaborative partnership-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404580-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m, Seung Hwan photo

Ham, Seung Hwa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