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급 상담자의 상담과정에서의 진정성 경험에 관한 합의적 질적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민수-
dc.contributor.author조한익-
dc.date.accessioned2023-06-01T07:08:22Z-
dc.date.available2023-06-01T07:08:22Z-
dc.date.created2023-05-03-
dc.date.issued2023-04-
dc.identifier.issn2005-783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589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중급 상담자가 경험하는 진정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10명의 중급상담자를 심층면접 하였으며, 자료는 합의적 질적 연구법(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을 통해 총 6개의 영역과 20개의 하위영역, 65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첫째, 상담자는 진정성을 상담자의 느낌과 생각을 진실되게 내담자의 상태를 고려하여 전달하는 것으로 보았다. 둘째, 진정성이 잘 발현될 수 있었던 경험은 상담자가 솔직한 감정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을 때였고, 셋째, 진정성 경험 후 상담 관계는 친밀감과 신뢰가 증진되었고 내담자의 긍정적 변화가 나타났다. 넷째, 진정성이 잘 발현되지 않는 순간은 내담자가 방어적이거나, 상담자의 전문성 부족할 때였으며, 다섯째, 진정성 경험이 어려우면 상담이 피상적이면서 내담자의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다. 여섯째, 진정성 경험 후, 상담자로서의 성장을 경험했으며, 진정성의 자연스러운 표현이 가능해졌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을 논의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치료학회-
dc.title중급 상담자의 상담과정에서의 진정성 경험에 관한 합의적 질적 연구-
dc.title.alternativeConsensual Qualitative Study On The Intermediate Counselor's Authenticity in the Counseling Proces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조한익-
dc.identifier.doi10.35185/KJET.15.1.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치료연구, v.15, no.1, pp.1 - 27-
dc.relation.isPartOf교육치료연구-
dc.citation.title교육치료연구-
dc.citation.volume15-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2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95386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intermediate counselors-
dc.subject.keywordAuthorauthenticity experience-
dc.subject.keywordAuthor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CQR)-
dc.subject.keywordAuthor중급상담자-
dc.subject.keywordAuthor진정성 경험-
dc.subject.keywordAuthor합의적 질적 연구법(CQR)-
dc.identifier.urlhttp://k-eta.co.kr/?mod=search-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o, Hanik photo

Jo, Hanik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