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감성분석을 이용한 온라인 체험 내 비정형데이터의 주관도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서예은-
dc.contributor.author이상용-
dc.date.accessioned2023-06-01T07:11:07Z-
dc.date.available2023-06-01T07:11:07Z-
dc.date.created2023-05-03-
dc.date.issued2023-02-
dc.identifier.issn1229-507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5925-
dc.description.abstract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상황에서도 여전히 여행에 대한 욕구와 수요가 시장에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보기술(IT)의 발달로 인해 온라인에 대한 접근성과 유용성 및 디지털 기기의 활용도함께 증가하였고, 비대면으로도 새로운 경험을 얻을 수 있는 ‘온라인 체험(Online Experience)’ 시장이급격하게 성장하였다. 본 연구는 AirBnB 온라인 체험 서비스에서 서비스제공자(Provider-oriented)와서비스이용자(User-oriented)에 의해 생성된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분석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데이터는 파이썬 웹크롤러로 수집되었으며, 주요 변수인 비정형 데이터는전처리와 감성분석을 거쳐 회귀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 결과, 주요변수인 호스트가 생성한 체험 소개글, 호스트 소개글과 같은 비정형 데이터는 텍스트의 생성 목적에 따라 주관도(Subjectivity)가 다르게나타나며, 체험 소개글은 주관적일수록, 호스트 소개글은 객관적일수록 고객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에어비앤비 온라인 체험에 참여한 게스트가 생성한 정형 데이터는다른 게스트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온라인 공유경제플랫폼 이해관계자 및 온라인 체험 지식경영에 관심을 갖는 연구자에게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기대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경영정보학회-
dc.title감성분석을 이용한 온라인 체험 내 비정형데이터의 주관도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
dc.title.alternativeSentiment Analyses of the Impacts of Online Experience Subjectivity on Customer Satisfac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상용-
dc.identifier.doi10.14329/isr.2023.25.1.23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경영정보학연구, v.25, no.1, pp.233 - 255-
dc.relation.isPartOf경영정보학연구-
dc.citation.title경영정보학연구-
dc.citation.volume25-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33-
dc.citation.endPage25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93950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체험 서비스-
dc.subject.keywordAuthor텍스트 마이닝-
dc.subject.keywordAuthor감성분석-
dc.subject.keywordAuthor고객 만족-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Experience Service-
dc.subject.keywordAuthorText Mining-
dc.subject.keywordAuthorSentiment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Customer Satisfaction-
dc.identifier.urlhttps://www.earticle.net/Article/A425758-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Yong Tom photo

Lee, Sang-Yong Tom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