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역량중심 교양교육과정 만족도 및 요구 분석-수정된 IPA, Borich 요구도, 주제분석을 중심으로Analysis of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and Needs for Competency-based Curriculum of General Education-Focusing on the Revised IPA, Borich Priority Formula and Thematic Analysis
- Other Titles
- Analysis of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and Needs for Competency-based Curriculum of General Education-Focusing on the Revised IPA, Borich Priority Formula and Thematic Analysis
- Authors
- 장유진; 남교민; 박현지; 송지훈
- Issue Date
- Oct-2022
- Publisher
- 한국교양교육학회
- Keywords
- 역량중심 교양교육과정; 수정된 IPA; Borich 교육요구도 분석; 주제분석; competency-based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revised IPA; Borich priority formula; thematic analysis
- Citation
- 교양교육연구, v.16, no.5, pp.333 - 34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양교육연구
- Volume
- 16
- Number
- 5
- Start Page
- 333
- End Page
- 34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5938
- DOI
- 10.46392/kjge.2022.16.5.333
- ISSN
- 1976-3212
- Abstract
- 변화하는 사회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대학에서도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역량기반 교육과정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역량중심 교양교육과정에 대한 대학생 만족도 및 요구도를 확인하여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 진행을 위해 K 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4주간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고, 1,160개의 응답을 연구에 활용하였다.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첫째, 교양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를 수정된 IPA로 분석한 결과, 단계별⋅수준별 교과목 구성의 만족도와 상대적 중요도 모두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교양교과목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결과 융복합, 의사소통, 정보기술활용, 진로탐색 및 경력개발 영역에 대한 요구가 높았고, 개방형 응답의 주제분석을 통해 스포츠, 공학, 외국어, 심리학, 금융경제 관련 주제 요구가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역량중심 교양교육과정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결과, 창의적 실행능력, 개방적 탐구심, 시민의식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역량중심 교양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 시 교수자, 학과, 대학에서 고려해야 하는 교과목 주제, 교육과정 관련 교육, 중장기 계획 및 로드맵 수립 등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593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