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 소비자의 기술수용이 신뢰와 브랜드 평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국내 온라인 쇼핑몰 3사 모바일 브랜드 경험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보영 | - |
dc.contributor.author | 판대현 | - |
dc.contributor.author | 김지수 | - |
dc.date.accessioned | 2023-07-05T04:09:41Z | - |
dc.date.available | 2023-07-05T04:09:41Z | - |
dc.date.created | 2023-06-07 | - |
dc.date.issued | 2023-04 | - |
dc.identifier.issn | 1229-859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6297 | - |
dc.description.abstract | COVID-19 사태로 인해 `20년부터 모든 분야에서 언택트를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가 핵심 이슈로 떠오르며 현재 다양한 기업들이 언택트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21년 상반기에만 전년 대비 25%이상 전자상거래의 거래액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증가율은 11년 만에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부터 서비스 기업들은 기업 간 경쟁 심화 및 새로운 기술과 환경이 등장할 때 변화를 기회로 삼아 생존 전략을 모색하는 경향을 보여왔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언택트 서비스 경험이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브랜드 평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브랜드 모바일 경험은 기술수용 요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기술수용 요인은 신뢰와 브랜드 평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 요인은 브랜드 평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언택트 시대의 기술은 소비자들에게 필수이며 기본적 사항임을 제시하였다. 또한 기술적 접근뿐만 아니라 융합적 소비자 접근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 - |
dc.title | 언택트 시대 소비자의 기술수용이 신뢰와 브랜드 평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국내 온라인 쇼핑몰 3사 모바일 브랜드 경험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effect of consumer's technology acceptance in the COVID-19 untact era on trust and brand reputation- Focusing on the mobile brand experience by the three online shopping mall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보영 | - |
dc.identifier.doi | 10.34183/KCSMA.25.1.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고객만족경영연구, v.25, no.1, pp.29 - 49 | - |
dc.relation.isPartOf | 고객만족경영연구 | - |
dc.citation.title | 고객만족경영연구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9 | - |
dc.citation.endPage | 4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5521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bile Brand Exper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Repu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rust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Shopp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술수용모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모바일 브랜드 경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평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신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 쇼핑 | - |
dc.identifier.url | https://kiss.kstudy.com/Detail/Ar?key=4015210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