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학업적,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 군집에 따른 기본심리욕구, 학업참여, 학업성취도의 차이Differences in Basic Psychological Needs, Academic Engagement, and Score according to the Academic·Social Achievement Goal Group of College Students
- Other Titles
- Differences in Basic Psychological Needs, Academic Engagement, and Score according to the Academic·Social Achievement Goal Group of College Students
- Authors
- 이지연; 조한익
- Issue Date
- Apr-2023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Social Achievement Goal; Academic Achievement Goal; Basic Psychological Needs; Academic Engagement; Cluster Analysis;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 군집분석; 기본심리욕구; 학업참여; 학업성취도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3, no.4, pp.415 - 42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23
- Number
- 4
- Start Page
- 415
- End Page
- 42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6306
- DOI
- 10.5392/JKCA.2023.23.04.415
- ISSN
- 1598-4877
- Abstract
- 이 연구는 다중목표관점을 기반으로 대학생의 학업적·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이 어떤 군집을 형성하는지를 탐색하였다. 또한 군집별로 학업성취도, 기본심리욕구, 학업참여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도권 대학생 186명을 대상으로 학업적·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 기본심리욕구, 학업참여에 대한 검사 및 학업성취도에 대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 결과 첫째, 군집분석 결과 4개의 집단 (낮은 학업적-사회적 성취목표지향, 낮은 학업적-높은 사회적 성취목표지향, 높은 학업적-사회적 성취목표지향, 높은 학업적-낮은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으로 유형화하였다. 둘째, 4개의 군집 간에 학습자의 기본심리욕구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4개의 군집 간에 학업참여(헌신)와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군집2(낮은 학업적-높은 사회적 목표지향)의 특징을 가진 학습자가 타 집단에 비해 학업참여(헌신) 및 학업성취도에서 유의미하게 낮다는 점에 근거하여 이러한 유형의 대학생들에 대한 주의가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