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정보 웹사이트 서비스 품질과 스토리텔링이 이용자의 태도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 관광정보 웹사이트 ‘마펑워’ 사용자를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서재연 | - |
dc.contributor.author | 김유민 | - |
dc.contributor.author | 김송이 | - |
dc.contributor.author | 정철 | - |
dc.date.accessioned | 2023-07-05T04:10:46Z | - |
dc.date.available | 2023-07-05T04:10:46Z | - |
dc.date.created | 2023-06-07 | - |
dc.date.issued | 2023-05 | - |
dc.identifier.issn | 1226-80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6312 | - |
dc.description.abstract | 인터넷 기반 웹사이트는 다양한 정보가 저장된 집합체로 이용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매체이다. 웹사이트의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웹사이트를 통한 이용자들의 욕구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키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웹사이트 서비스 품질과 스토리텔링 요인이 이용자의 태도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설명하는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중국 최대 관광정보 웹사이트인 ‘마펑워’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197부를 확보하였고, SPSS 21.0 및 AMOS 21.0 프로그램을 통해 연구모형의 신뢰성 및 적합성을 검토하고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관광정보 웹사이트 서비스 품질 요인 중 안정성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의사소통은 태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토리텔링 요인 중에서는 교육성을 제외한 감성과 흥미성이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태도가 지속적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의 안정성, 감성 및 흥미성 등을 강화함으로써 이용자의 긍정적 태도와 지속적 사용의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결과를 도출해내었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 - |
dc.title | 관광정보 웹사이트 서비스 품질과 스토리텔링이 이용자의 태도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 관광정보 웹사이트 ‘마펑워’ 사용자를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tourism website service quality and storytelling on attitude and continuous usage intention : Focusing on Chinese tourism website ‘Mafengwo’ user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철 | - |
dc.identifier.doi | 10.21581/jts.2023.5.35.2.18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관광연구논총, v.35, no.2, pp.189 - 210 | - |
dc.relation.isPartOf | 관광연구논총 | - |
dc.citation.title | 관광연구논총 | - |
dc.citation.volume | 35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89 | - |
dc.citation.endPage | 21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6164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Tourism websit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 qu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orytell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ttitud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inuous usage in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관광정보 웹사이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비스 품질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토리텔링 | - |
dc.subject.keywordAuthor | 태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속적 사용의도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419007&language=ko_KR&hasTopBanner=tru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