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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청소년의 온라인 사회연결망 형성과정과 유형에 관한 근거이론적 연구A Grounded Theoretical Study on the Formation Process and Typology of Online Social Networks of Multicultural Youths

Other Titles
A Grounded Theoretical Study on the Formation Process and Typology of Online Social Networks of Multicultural Youths
Authors
곽주은김병수
Issue Date
Sep-2017
Publisher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다문화 청소년; SNS; 사회연결망; 근거이론; Multicultural youth; SNS; Social network; Grounded theory
Citation
한국교육문제연구, v.35, no.3, pp.49 - 7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문제연구
Volume
35
Number
3
Start Page
49
End Page
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793
DOI
10.22327/kei.2017.35.3.049
ISSN
1598-8317
Abstract
이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를 통해 사회연결망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 및 유형을 도출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이주배경 청소년 1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고 근거이론을 중심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청소년기 증대되는 ‘네트워크 구축의 욕구’가 원인이 되어 일련의 사회연결망을 형성하였으며, 네트워크의 성격 및 참여양상에 따라 ‘확장형’, ‘재생형’, ‘잠재형’, ‘이탈형’ 등 네 가지 사회연결망의 유형이 도출되었다. 사회연결망 형성 과정에서 온라인오프라인 네트워크에의 지속적인 노출이 SNS 사회연결망에의 이탈과 참여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이러한 이탈 및 참여의 양상은 ‘잠재적 참여’, ‘적극적 참여’, ‘긍정적 참여’, ‘제한적 참여’, ‘선택적 이탈‘ 등으로 분류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문화 청소년들이 SNS에서 넓고 약한 유대를 선호하는 ‘교량형 사회연결망’ 또는 좁고 강한 연결을 추구하는 ‘결속형 사회연결망’을 형성하며, 어떤 형태의 사회연결망을 형성하는지는 이들이 택하는 상호작용 방법에 따라 달라짐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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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Byung soo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OCI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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