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이병휴의 서(恕) 개념 연구 - 성호학파의 해석의 연속성을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재복-
dc.date.accessioned2023-07-27T12:05:24Z-
dc.date.available2023-07-27T12:05:24Z-
dc.date.created2023-06-22-
dc.date.issued2022-12-
dc.identifier.issn1226-708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8160-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은 이병휴의 서(恕) 개념을 성호학파의 서에 대한 해석의 연속성에 입각하여 분석한 논문이다. 주희는 서를 타인을 대우하는 원칙이기 이전에 자신의 도덕성을 확립할 것을 요구하는 원칙으로 이해하였으며, 서가 인욕의 사사로움을 제어하고 천리의 공변됨을 보존하기 위해 자신의 도덕성을 타인에게까지 확장해야 한다는 내용을 지닌다고 보았다. 성호학파의 종장인 이익은 서를 성(誠)의 일로 여겼으며, 주희와 마찬가지로 천리의 공변됨을 실천하는 원칙이 서라고 규정하였다. 그의 제자 이병휴는 서를 성인의 일로 한정하면서 서로서의 혈구(絜矩)를 평천하(平天下)를 실현하기 위한 정치적 행위 원칙으로 정의하였다. 그에게 서는 도덕적으로 완성된 자가 타인에게 자신의 도덕성을 확장하여 천하를 평안하게 만드는 방도였던 것이다. 이토 진사이는 서를 관용의 맥락에서 해석하였지만, 정약용은 경서(經書)에서 논의된 서는 추서(推恕)에 한하며 용서(容恕)의 의미는 없다고 지적함으로써 서의 본의가 무엇인지를 강조하였다. 즉, 성호학파 내에서 서는 타인을 대하기 이전에 자신의 도덕성을 먼저 확립할 것을 요구하는 스스로에 대한 도덕적 의무 부여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유교학회-
dc.title이병휴의 서(恕) 개념 연구 - 성호학파의 해석의 연속성을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Yi Byeonghyu’s Concept of Shù[恕]: Focusing on Seongho School’s Continuous Interpret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재복-
dc.identifier.doi10.23012/tsctc..90.202212.7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교사상문화연구, no.90, pp.73 - 102-
dc.relation.isPartOf유교사상문화연구-
dc.citation.title유교사상문화연구-
dc.citation.number90-
dc.citation.startPage73-
dc.citation.endPage10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91920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서(恕)-
dc.subject.keywordAuthor혈구(絜矩)-
dc.subject.keywordAuthor추기급인(推己及人)-
dc.subject.keywordAuthor이병휴(李秉休)-
dc.subject.keywordAuthor성호학파(星湖學派)-
dc.subject.keywordAuthorShù[恕]-
dc.subject.keywordAuthorJiéjǔ[絜矩]-
dc.subject.keywordAuthorChugigeubin[推己及人]-
dc.subject.keywordAuthorYi Byeonghyu-
dc.subject.keywordAuthorSeongho School-
dc.identifier.urlhttps://kiss.kstudy.com/Detail/Ar?key=3999177-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