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 직원들의 개인-조직 가치일치성과 불일치가 직무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재윤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재 | - |
dc.contributor.author | 박경원 | - |
dc.date.accessioned | 2023-07-27T12:08:07Z | - |
dc.date.available | 2023-07-27T12:08:07Z | - |
dc.date.created | 2023-06-09 | - |
dc.date.issued | 2022-12 | - |
dc.identifier.issn | 2005-146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828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 직원들이 인지하는 개인-조직 가치일치성과 불일치가 직원들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그리고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다항회귀분석과 3차원 반응표면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40개 사회적기 업의 직원 181명을 표본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조직 가치일치성은 직원들의 직무만 족과 조직몰입에 정(+)의 관계, 다른 사회적기업과 영리기업으로의 이직의도에는 부(-)의 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개인-조직 가치일치성이 낮은 수준보다 높은 수준일 때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 났으며, 다른 사회적기업과 영리기업으로의 이직의도는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직원이 추구 하는 가치가 기업이 실제 추구하는 가치보다 높을수록, 즉 개인-조직 가치불일치는 직무만족, 조직몰입과 부(-)의 관계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파악된 4개의 사회적기업 가치 차원들 중에서 사회적 기여에 대한 개인-조직 가치일치성이 직무 관련 태도와 일관되게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는 사회적기 업 직원들의 내재적 동기부여요인으로 사회적 기여 가치 추구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단법인 사회적기업학회 | - |
dc.title | 사회적기업 직원들의 개인-조직 가치일치성과 불일치가 직무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Person-organization Value Congruence and Incongruence on Work-related Attitudes in Social Enterpris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경원 | - |
dc.identifier.doi | 10.32675/ses.2022.15.3.006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사회적기업연구(Social Enterprise Studies), v.15, no.3, pp.151 - 187 | - |
dc.relation.isPartOf | 사회적기업연구(Social Enterprise Studies) | - |
dc.citation.title | 사회적기업연구(Social Enterprise Studies) | - |
dc.citation.volume | 15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51 | - |
dc.citation.endPage | 18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1603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enterprises value | - |
dc.subject.keywordAuthor | Value congru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Value congru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lynomial regres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Job attitud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적기업 가치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치일치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항회귀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직무만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직몰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직의도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1886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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