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브랜드 리주버네이션을 위한 중국 바이주 패키지디자인 연구- 경험 경제 이론에 기반한 마오타이 브랜딩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계동-
dc.contributor.author정의태-
dc.contributor.author오원심-
dc.date.accessioned2023-07-27T12:08:12Z-
dc.date.available2023-07-27T12:08:12Z-
dc.date.created2023-06-09-
dc.date.issued2022-12-
dc.identifier.issn1738-086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8285-
dc.description.abstract한 소비산업분야가 고도화되면 소비자 요구는 다양해지고 세밀하게 구분된다. 중국 바이주 브랜드인 마오타이 역시 다양한 소비자 요구에 대비하여 i마오타이를 출시하였다. 이는 브랜드 리주버네이션의 일환이며, 이를 통해 마오타이는 젊은 층에 소구하기를 기대한다. 하지만 i마오타이는 외적 디자인 변화를 시도하지는 않았다. 본 연구는 성공적인 브랜드 리주버네이션을 위해, i마오타이의 새로운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려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첫째, 선행연구를 통해 브랜드 리주버네이션 및 경험 경제에 대해 조사한다. 둘째, 바이주의 디자인 현황을 분석하여 새로운 패키지 디자인을 제안한다. 셋째, 소비자를 대상으로 i마오타이 패키지 디자인의 식별성, 주목성, 친밀도, 현대성, 구매욕구의 5가지 항목을 통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설문조사 결과 패키지가 현대적이고 친근할수록 젊은 소비자의 i마오타이에 대한 구매욕구 역시 증가한다는 것이었고, 이 설문조사를 통해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i마오타이 패키지를 최종안으로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에 제시된 i마오타이 패키지 디자인은 모던하고 친근한 느낌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신선함과 의외성의 경험을 제공하였고, 젊은 세대의 전통 주류에 대한 생각을 변화시키는데 기여하였다. 젊은 층에게 브랜드 리쥬버네이션을 통해 마오타이 브랜드 바이주의 대한 기대와 i마오타이의 구매력도 함께 높이면, 마오타이 브랜드 리주버네이션을 통해 소비자층 다변화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dc.title브랜드 리주버네이션을 위한 중국 바이주 패키지디자인 연구- 경험 경제 이론에 기반한 마오타이 브랜딩 --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Package Design of Baiju Liquor in China for Brand Rejuvenation- iMoutai Branding Based-on Experience Economy --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의태-
dc.identifier.doi10.18852/bdak.2022.20.4.24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브랜드디자인학연구, v.20, no.4, pp.243 - 256-
dc.relation.isPartOf브랜드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브랜드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243-
dc.citation.endPage25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90900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리주버네이션-
dc.subject.keywordAuthor패키지디자인-
dc.subject.keywordAuthor주류 브랜딩-
dc.subject.keywordAuthorBrand Rejuvenation-
dc.subject.keywordAuthorPackage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Liquor Branding-
dc.identifier.urlhttps://www.earticle.net/Article/A424321-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