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교사의 학교 조직 풍토, 학습 민첩성, 혁신 행동 간 관계에서 긍정 심리 자본의 매개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여윤희-
dc.contributor.author홍소정-
dc.contributor.author이윤수-
dc.date.accessioned2023-08-16T07:37:40Z-
dc.date.available2023-08-16T07:37:40Z-
dc.date.created2023-07-21-
dc.date.issued2022-06-
dc.identifier.issn1229-944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903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공립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학교 조직 풍토, 학습 민첩성과 혁신 행동의 관계에서 긍정 심리 자본의 매개 효과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직 경력 6개월 이상의 공립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497명의 응답을 구조 방정식 모형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학교 조직 풍토, 학습 민첩성, 긍정 심리 자본은 혁신 행동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학교 조직 풍토, 학습 민첩성은 긍정 심리 자본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긍정 심리 자본은 학교 조직 풍토와 혁신 행동의 관계, 학습 민첩성과 혁신 행동 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 재교육 및 지원 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교육연구소-
dc.title초등교사의 학교 조직 풍토, 학습 민첩성, 혁신 행동 간 관계에서 긍정 심리 자본의 매개효과-
dc.title.alternativeMediating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Organizational Climate, Learning Agility, and Innovative Behavior of Public Elementary Teacher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윤수-
dc.identifier.doi10.15753/aje.2022.6.23.2.33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아시아교육연구, v.23, no.2, pp.333 - 359-
dc.relation.isPartOf아시아교육연구-
dc.citation.title아시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333-
dc.citation.endPage359-
dc.type.rimsART-
dc.type.docTypeProceeding-
dc.identifier.kciidART00284967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혁신 행동-
dc.subject.keywordAuthor학교 조직 풍토-
dc.subject.keywordAuthor학습 민첩성-
dc.subject.keywordAuthor긍정 심리 자본-
dc.subject.keywordAuthor공립 초등교사-
dc.subject.keywordAuthorInnovative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Organizational Climate-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Agility-
dc.subject.keywordAuthor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dc.subject.keywordAuthorPublic Elementary Teachers-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082810&language=ko_KR&hasTopBanner=true-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un soo photo

Lee, Yun soo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