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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의 의미에 비추어 본 현행 교육과정 고대사 체계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Problems and Improvement Direction of the Current Curriculum Ancient History Structure in the Light of the Meaning of Korean History

Other Titles
Problems and Improvement Direction of the Current Curriculum Ancient History Structure in the Light of the Meaning of Korean History
Authors
박성현
Issue Date
May-2022
Publisher
대구사학회
Keywords
한국사; 한국사 체계; 고대사; 민족; 2015 개정 교육과정; Korean history; Korean history structure; ancient history; minjok; 2015 revised curriculum
Citation
대구사학, v.147, pp.105 - 133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구사학
Volume
147
Start Page
105
End Page
13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9093
ISSN
1225-9039
Abstract
본고에서는 한국사, 특히 전근대 한국사를 네이션으로서 현재 한국, 한국인의 ‘형성 과정’으로 규정하고, 그 과정에서 만들어진 한국사 체계가 대체로 큰 틀에서 그러한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그렇지만 조선 후기의 정통론이나 특히 근대의 민족 개념에서는 일정한 선택의 원리가 작용하여, 특정 부분을 강조하거나 배제하는 문제점이 있음을 지적하였다. 이와 같은 시각에서 현행 교육과정 고등학교 한국사와 중학교 역사의 고대사 체계를 검토해 보았다. 선사 및 고대 부분은 대체로 4시기로 구성되는데, 선사/ 고조선과 ‘여러 나라’/ 삼국 및 가야/ 남북국이 그것이다. 이 가운데 고조선의 멸망에서 삼국의 성립으로 이어지는 부분이 여전히 정립되지 않고 있으며, 그 이유 중 하나는 낙랑군을 비롯한 중국 군현을 배제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본고에서는 무엇보다 처음부터 한민족 혹은 한국사의 경계를 정하려는 경향에 문제가 있음을 말하고자 하였다. 이렇게 경계를 설정하게 되면서 그 범위를 현재의 한국인과 등치시키는 오류를 범하게 되었고, 그 외의 계통, 이를테면 중국계의 군현에 대해서는 부당하게 한국사의 과정에서 배제하였다. 특히 역사 교육에서 한국사 체계는 한국인 형성 과정의 ‘흐름’을 보여주는 열린 체계로서 제시되어야 하며, 더 나아가 한국 문화의 형성에 대해서도 좀 더 넓은 시야에서 보여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단 이것을 한국사 과목 안에서 모두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문명사 및 동아시아사와의 연계 속에서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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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Sunghyun
COLLEGE OF HUMANITIES (DEPARTMENT OF HI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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