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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플랫폼이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과제open accessEffects and Challenges of Online Platforms on the Digital Content Market

Other Titles
Effects and Challenges of Online Platforms on the Digital Content Market
Authors
최영근강형구유병준전성민
Issue Date
Aug-2023
Publisher
한국전략경영학회
Keywords
Online platform; Data economy; Digital content platform; M& A; 온라인 플랫폼; 데이터 경제;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인수합병
Citation
전략경영연구, v.26, no.2, pp.81 - 112
Indexed
KCI
Journal Title
전략경영연구
Volume
26
Number
2
Start Page
81
End Page
1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90240
DOI
10.17786/jsm.2023.26.2.004
ISSN
1226-8437
Abstract
본 연구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말미암아 디지털 콘텐츠 관련 생태계가 어떠한 메커니즘으로 발전하는지를 학술적 및 정책적 관점에서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첫째, 데이터경제시대의 도래로 빅테크 기업들의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사업의 진입은 필연적이며,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들은 멀티콘텐츠 플랫폼으로 발전할 수밖에 없다. 둘째, 국내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은 현재 3가지 영역에 모두 디지털 콘텐츠 액셀러레이터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도 시장독점화를 통한 불공정행위가 불가능하다. 셋째, 국내 온라인 플랫폼은 국내 디지털 콘텐츠 산업 내에서 집합적 생산유발효과를 창출하고 있으며, 특히, 글로벌 플랫폼들의 국내 시장 잠식을 막고 더 나아가 해외 시장을 개척하는 등 국가적으로도 중요한 경제적 효과를 보여 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국내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의 육성을 위한 정부의 지원 사업과 법, 제도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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