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의 ESG 감성과 기업성과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수진 | - |
dc.contributor.author | 이상용 | - |
dc.date.accessioned | 2023-11-14T08:28:29Z | - |
dc.date.available | 2023-11-14T08:28:29Z | - |
dc.date.created | 2023-10-04 | - |
dc.date.issued | 2023-09 | - |
dc.identifier.issn | 2288-486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92247 | - |
dc.description.abstract | 경영학적 관점에서 ESG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지표를 이용하여 기업이 얼마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는지 평가하는 것이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기업의 선행과 악행을 대중이 적극적으로 공유할 수 있게 되면서 ESG 경영에 대한 대중의 관심 또한 높아졌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 성과가 소셜미디어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감성을 모두 포함한 종합적 ESG 감성과 환경, 사회, 지배구조 각각의 감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패널회귀모 델을 사용하여, 코스피 200 기업 중 143개 기업의 소셜미디어의 ESG 감성과 총자산이익률(ROA), 자기자본이익률(ROE) 간의 관계를 분석했다. 데이터 수집 기간은 2018년부터 2021년까지이고, 온라인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블로그, 트위터, 뉴스를 포함한 소셜미디어 채널의 감성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업 성과는 종합적 ESG 감성과 각각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감성은 유의미한 관련이 있음을 파악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평가기관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ESG 등급이 아닌 다양한 소셜미디어 채널들을 활용하여 편향되지 않는 대중의 ESG 감성 지표를 갖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ESG 경영의 방향성을 잡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ESG 경영에 관심이 있는 연구자들과 기업에게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 - |
dc.title | 소셜미디어의 ESG 감성과 기업성과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Media ESG Sentiment and Firm Performanc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상용 | - |
dc.identifier.doi | 10.13088/jiis.2023.29.3.31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지능정보연구, v.29, no.3, pp.317 - 340 | - |
dc.relation.isPartOf | 지능정보연구 | - |
dc.citation.title | 지능정보연구 | - |
dc.citation.volume | 29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317 | - |
dc.citation.endPage | 34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300060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ESG senti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med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firm perform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nel regression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ESG 감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셜미디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성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패널 회귀분석 | - |
dc.identifier.url | https://koreascience.kr/article/JAKO202328958559775.pag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