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퍼마켓의 모바일 앱 도입으로 인한 고객의 구매행동 변화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상린-
dc.contributor.author송재필-
dc.contributor.author임보람-
dc.date.accessioned2021-07-30T04:53:46Z-
dc.date.available2021-07-30T04:53:46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20-04-
dc.identifier.issn1226-926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955-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온라인 웹사이트와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멀티채널 리테일러가 (예: 대형 수퍼마켓) 신규 쇼핑 채널 역할을 하는 모바일 앱을 출시 하였을 때 소비자들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 하였다. 첫번째로, 이 연구에서는 어떠한 소비자의 행동적 특성, 인구통계학적 특성, 이용 매장 특성이 소비자의 모바일 앱 도입에 유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고, 둘째로, 소비자가 신규 모바일 앱을 사용하기 시작한다면, 해당 리테일러의 매출 안에서 그들의 지출이 어떻게 변하는지 계량적으로 분석 하였다. 셋째, 이 모바일 앱 도입효과가 소비자 타입별로는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규명함으로써, 모바일 앱 도입 프로모션의 타겟팅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이 연구에서, 온라인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성향이 높았던 고객일 수록 모바일 도입에 적극적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온라인 웹사이트를 한번도 이용한적이 없는(오프라인 매장만 이용했던 고객) 고객들이 모바일을 도입했을 때, 지출 증가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소비자 타입에 있어서 모바일 도입 효과는 긍정적으로 나타났지만, 이 발견점은, 모바일 앱 판촉 행사는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리테일러의 수익 극대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을 제시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유통학회-
dc.title수퍼마켓의 모바일 앱 도입으로 인한 고객의 구매행동 변화 분석-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Super Market Mobile Application on the Customer Purchasing Behavior-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한상린-
dc.identifier.doi10.17657/jcr.2020.04.30.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통연구, v.25, no.2, pp.53 - 68-
dc.relation.isPartOf유통연구-
dc.citation.title유통연구-
dc.citation.volume25-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53-
dc.citation.endPage6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8279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모바일 앱-
dc.subject.keywordAuthor신규채널 판촉-
dc.subject.keywordAuthor모바일 마케팅-
dc.subject.keywordAuthor멀티채널-
dc.subject.keywordAuthormobile app-
dc.subject.keywordAuthorchannel promotion-
dc.subject.keywordAuthormobile marketing-
dc.subject.keywordAuthormulti-channel-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351054-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Sang Lin photo

Han, Sang Lin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