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퍼마켓의 모바일 앱 도입으로 인한 고객의 구매행동 변화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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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한상린 | - |
dc.contributor.author | 송재필 | - |
dc.contributor.author | 임보람 | - |
dc.date.accessioned | 2021-07-30T04:53:46Z | - |
dc.date.available | 2021-07-30T04:53:46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20-04 | - |
dc.identifier.issn | 1226-926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955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온라인 웹사이트와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멀티채널 리테일러가 (예: 대형 수퍼마켓) 신규 쇼핑 채널 역할을 하는 모바일 앱을 출시 하였을 때 소비자들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 하였다. 첫번째로, 이 연구에서는 어떠한 소비자의 행동적 특성, 인구통계학적 특성, 이용 매장 특성이 소비자의 모바일 앱 도입에 유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고, 둘째로, 소비자가 신규 모바일 앱을 사용하기 시작한다면, 해당 리테일러의 매출 안에서 그들의 지출이 어떻게 변하는지 계량적으로 분석 하였다. 셋째, 이 모바일 앱 도입효과가 소비자 타입별로는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규명함으로써, 모바일 앱 도입 프로모션의 타겟팅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이 연구에서, 온라인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성향이 높았던 고객일 수록 모바일 도입에 적극적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온라인 웹사이트를 한번도 이용한적이 없는(오프라인 매장만 이용했던 고객) 고객들이 모바일을 도입했을 때, 지출 증가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소비자 타입에 있어서 모바일 도입 효과는 긍정적으로 나타났지만, 이 발견점은, 모바일 앱 판촉 행사는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리테일러의 수익 극대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유통학회 | - |
dc.title | 수퍼마켓의 모바일 앱 도입으로 인한 고객의 구매행동 변화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Super Market Mobile Application on the Customer Purchasing Behavior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한상린 | - |
dc.identifier.doi | 10.17657/jcr.2020.04.30.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통연구, v.25, no.2, pp.53 - 68 | - |
dc.relation.isPartOf | 유통연구 | - |
dc.citation.title | 유통연구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53 | - |
dc.citation.endPage | 6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8279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모바일 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신규채널 판촉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모바일 마케팅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멀티채널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bile app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annel promo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bile marke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channel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3510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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