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윤리부조화와 신뢰간의 관계 : 유통업체 실무자 및 학생대상 실험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양규-
dc.contributor.author백유진-
dc.contributor.author오세형-
dc.contributor.author최항석-
dc.date.accessioned2021-08-02T15:26:21Z-
dc.date.available2021-08-02T15:26:21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7-05-
dc.identifier.issn1598-172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2033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기업의 윤리가치를 현대 기업 환경에서 기업 간 신뢰를 형성하는데 주요한 요인으로 고려하였다. 기업 간 협력관계의 형성과 유지 과정을 통해 거래 쌍방은 상대방 기업이 거래관계를 통해 보여준 행동의 윤리적 가치에 대해 지각하게 되고, 긍정적 윤리가치의 지각은 거래 혹은 관계에 대한 불확실성을 낮춰줄 수 있다. 거래관계에서 거래당사자는 조직이 ‘표방’하는 윤리가치와 ‘실제 지각’된 윤리 가치 수준의 차이가 없을 경우, 즉 윤리부조화가 낮은 수준일 경우에는 거래 쌍방이 관계에서 발생하는 불확실성을 낮출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반대로 표방하는 가치와 실제 지각된 가치 수준에 차이가 클 경우, 즉 윤리부조화가 높은 수준일 경우에는 거래 쌍방은 높은 불확실성의 상황에 놓이게 되고, 이는 다양한 형태의 기회주의적 행동, 불신 등으로 연결될 수 있다. 윤리부조화-신뢰 간의 관계에서 문제가 되는 경우는 힘이 있는 구매자가 윤리부조화를 느낄 경우 이는 공급자에 의해 지각되고 공급자는 이에 반응하여 행동불확실성이 커질 것이므로 구매자가 지각하는 상대방에 대한 신뢰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즉, 이런 인과성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구매자가 느끼는 윤리부조화가 상대방에 의해 인지된다는 가정이 성립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윤리부조화-신뢰 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을 설계하고 실행하였다. 교차 문화적 측면에서 이런 관계가 연구대상에 상관없이 보편적인 현상인지를 검증하기 위해 한국의 기업 실무자, 한국 학생 그리고 미국 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미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의 경우에서만 윤리부조화가 높은 경우와 낮은 경우 지각되는 정서적 신뢰와 역량에 기반한 신뢰 모두 높은 수준을 나타냈고 그 결과는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반면 한국의 기업 실무자 집단과 한국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서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경영컨설팅학회-
dc.title윤리부조화와 신뢰간의 관계 : 유통업체 실무자 및 학생대상 실험연구-
dc.title.alternativeThe Relationship between Ethical Dissonance and Trust : Experiment Stud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오세형-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경영컨설팅연구, v.17, no.2, pp.167 - 178-
dc.relation.isPartOf경영컨설팅연구-
dc.citation.title경영컨설팅연구-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67-
dc.citation.endPage17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2856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윤리적 가치-
dc.subject.keywordAuthor윤리부조화-
dc.subject.keywordAuthor정서적 신뢰-
dc.subject.keywordAuthor역량기반 신뢰-
dc.subject.keywordAuthorethical values-
dc.subject.keywordAuthorethical dissonance-
dc.subject.keywordAuthoraffective trust-
dc.subject.keywordAuthorcompetency-based trust-
dc.identifier.urlhttps://www.earticle.net/Article/A308841-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OH, SE HYUNG photo

OH, SE HYUNG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