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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산자료모형을 이용한 항공수요 결정요인 분석open accessEstimating the Determinants of Airline Service Demand using Count Data Models

Other Titles
Estimating the Determinants of Airline Service Demand using Count Data Models
Authors
한상린문지효이명성
Issue Date
Apr-2017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aviation industry; airline service; count data model; determinants of service demand; correspondence Analysis; 항공산업; 가산자료모형; 항공수요; 수요결정요인; 대응일치분석
Citation
상품학연구, v.35, no.2, pp.23 - 31
Indexed
KCI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35
Number
2
Start Page
23
End Page
3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20422
DOI
10.36345/kacst.2017.35.2.004
ISSN
1226-6132
Abstract
본 연구는 항공수요를 총 항공수요, 국제선 수요, 국내선 수요로 분류하였으며, 이용수요의 비음정수 특성을 반영하여 가산자료모형을 적용하였다. 총 항공수요는 연령이 40대 이상으로 높을수록, 관광목적으로 항공을 이용할수록, 항공사 마일리지를 보유할수록, 에어텔이나 자유여행을 주로 할수록, 저비용항공사를 주로 이용할수록, 직접판매를 통해 항공권을 구매할수록, 선택속성 중 감성적 속성이 높을수록 항공이용수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선 수요는 남성 이용객일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관광목적으로 국내선을 이용할수록, 항공사 마일리지를 보유할수록, 저비용항공사를 주로 이용할수록, 감성적 속성이 높을수록 국내선 이용수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선 수요는 남성 이용객일수록, 관광목적으로 국내선을 이용할수록, 항공사 마일리지를 보유할수록, 기혼 이용객일수록, 선택속성이 기능적 속성이 높을수록 국제선 이용수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고객수요에 있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 보다 더 집중적으로 관리가 필요한 수요결정요인이 무엇인지 규명하고 중요도, 영향력 등을 파악하여 향후 수요 증대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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