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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콘텐츠 경험이 국가 이미지, 한류콘텐츠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유럽 신한류 잠재소비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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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도희-
dc.contributor.author박병진-
dc.date.accessioned2021-08-02T15:52:51Z-
dc.date.available2021-08-02T15:52:51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6-12-
dc.identifier.issn1226-223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21309-
dc.description.abstract2000년 후반부터 K-pop 중심으로 촉발된 신한류는 중국, 일본, 동남아를 넘어 유럽, 미주 등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K-pop, 영화, 드라마 등 대중문화뿐만 아니라, 한식, 게임, 애니메이션, 한국전통문화 등 다양한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 기존 한류연구는 주로 아시아지역을 대상으로 한류(콘텐츠의 속성, 선호, 호감, 관심도 등)가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고, 브랜드가치를 높여 한국제품구매와 한국관광 증대 등의 긍정적 영향을 고찰하였다. 하지만 신한류는 아시아 지역을 넘어 전세계로 파급되고 있는 바, 유럽, 미주 등 다양한 지역의 신한류 잠재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며, 한류콘텐츠 측면에서도 K-pop, 드라마, 영화 등 대중문화콘텐츠에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한류콘텐츠 유형을 포괄하는 한류콘텐츠 경험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한류 열풍의 대표적인 유럽국가인 영국과 프랑스의 신한류 잠재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류콘텐츠 경험이 국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류콘텐츠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및 충성도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한류콘텐츠경험은 국가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한류콘텐츠경험과 국가 이미지는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류콘텐츠의 소비자 만족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프랑스와 영국에서 한국문화와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와 인지도를 우선 높여야 할 것이다. 둘째, 신한류 확산을 위해서는 한국문화콘텐츠와 국가 이미지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및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셋째, 유럽의 소비자들이 다양한 한류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대책마련 즉, 영어이외 언어로 콘텐츠 제공, K-pop 중심 한류동호회 지원 및 활성화, 콘텐츠의 업그레이드 정보 제공 등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국가 이미지 제고를 위해서 아이돌그룹, 한류콘서트, 팬미팅 등을 적극 활용하고, 신한류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스마트폰 등 뉴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한국 이미지 홍보전략이 필요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대한경영학회-
dc.title한류콘텐츠 경험이 국가 이미지, 한류콘텐츠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유럽 신한류 잠재소비자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the Experience of Korean Wave Contents on Country Image, Contents Satisfaction and Loyalty: A Focus on the Potential Consumer of the New Korean Wave in Europ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병진-
dc.identifier.doi10.18032/kaaba.2016.29.12.187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대한경영학회지, v.29, no.12, pp.1871 - 1894-
dc.relation.isPartOf대한경영학회지-
dc.citation.title대한경영학회지-
dc.citation.volume29-
dc.citation.number12-
dc.citation.startPage1871-
dc.citation.endPage189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8022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신한류-
dc.subject.keywordAuthor한류콘텐츠경험-
dc.subject.keywordAuthor국가 이미지-
dc.subject.keywordAuthor콘텐츠만족도-
dc.subject.keywordAuthor충성도-
dc.subject.keywordAuthorNew Korean Wave-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Wave Contents Experience-
dc.subject.keywordAuthorCountry Image-
dc.subject.keywordAuthorContents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Loyalty-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0917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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