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O2O를 활용한 서비스 산업에서 고객의 심리적 주인의식과 서비스 스케이프가 고객시민행동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open accessEffects of Customer's Psychological Ownership, Citizenship Behavior and Purchasing Intention in Service Industry based on O2O

Other Titles
Effects of Customer's Psychological Ownership, Citizenship Behavior and Purchasing Intention in Service Industry based on O2O
Authors
백미영한상린
Issue Date
Oct-2016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O2O; psychological ownership; servicescape;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 O2O; 심리적 주인의식; 서비스 스케이프; 고객시민행동
Citation
상품학연구, v.34, no.5, pp.75 - 86
Indexed
KCI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34
Number
5
Start Page
75
End Page
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22113
DOI
10.36345/kacst.2016.34.5.009
ISSN
1226-6132
Abstract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개인적인 특징에 따라 다른 평가를 받는다. 특히, 서비스 산업에서 이러한 평가가 중요해지고 있다. 서비스 관련 산업에서 최근 급격히 확산되고 있으며, 사회적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분야가 바로 공유경제에 바탕을 둔 O2O서비스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 O2O 관련 시장에서 고객의 심리적 주인의식 및 서비스 스케이프가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근거로 지속적으로 거래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구매행동의도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O2O 서비스를 활용하여 공유경제에 기반한 숙박 산업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심리적 주인의식이 고객시민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아가 고객시민행동이 구매행동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Sang Lin photo

Han, Sang Lin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