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위험이슈 노출과 사회자본이 위험인식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곽은아 | - |
dc.contributor.author | 최진호 | - |
dc.contributor.author | 한동섭 | - |
dc.date.accessioned | 2021-08-02T16:28:48Z | - |
dc.date.available | 2021-08-02T16:28:48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6-08 | - |
dc.identifier.issn | 1598-375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22259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수용자의 현실 위험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미디어(텔레비전, 인터넷, 페이스북)를 통한 위험이슈 노출 및 결속적, 교량적 사회자본이 사회적·개인적 현실 위험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전염성 질병, 성범죄, 방사능 오염으로 나누어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위험이슈별로 미디어 유형과 사회자본에 따라 위험인식에 미치는 영향이 차별적으로 나타났다. 전염성 질병과 방사능 오염 이슈에 대해 교량형 사회자본은 사회적 위험인식에 정적영향을 미쳤으며, 결속형 사회자본은 개인적 위험인식에 부적 영향을 보였다. 성범죄 이슈에 대해서는결속형 사회자본이 사회적·개인적 위험에 부적 영향을 미쳤으며, 노출량과 사회자본 간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이 연구는 위험이슈에 따라 차별적으로 나타나는 효과를 검증했다는 점, 위험인식에 관한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미디어 변인과 소셜 미디어 연구에서 중요하게 취급되는 사회자본 변인을 함께 고려하여 위험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언론정보학회 | - |
dc.title |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위험이슈 노출과 사회자본이 위험인식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Risk Issue Exposure and Social Capital on Risk Perception in Social Media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한동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언론정보학보, v.78, no.4, pp.7 - 34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언론정보학보 | - |
dc.citation.title | 한국언론정보학보 | - |
dc.citation.volume | 78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7 | - |
dc.citation.endPage | 3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3352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셜 미디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페이스북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현실 위험인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량형 사회자본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결속형 사회자본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Med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 | |
dc.subject.keywordAuthor | Risk Perception of Re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Capital | - |
dc.identifier.url | https://koreascience.kr/article/JAKO201625748320911.pag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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